올 여름 전력수요 예비율은 12%대로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폭염 등 이상 고온 현상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전력수급난도 예상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15일 '여름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을 발표했다.

올 여름 최대전력은 여름철로는 사상처음 8천만kW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상기온, 대형발전소 불시정지, 송전선로 이상 등 만일의 사태에도 차질이 없도록 수급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8월 2∼3주로 예상되는 피크시기에 최대전력수요는 8170만kW, 공급능력은 9210만kW로, 예비력은 1,040만kW로 12.7%의 예비율을 기록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특히, 여름철은 이상기온, 태풍, 집중호우 등 기상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예측치 못한 위기에 대응키 위해 주요 전력설비 특별점검, 비상자원 확보 등 전력수급 안정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올 여름 최대전력수요는 기본적인 수요증가, 기상청 기상전망 등 감안시, 8,170만kW 수준이 예상되어 여름철 최대전력으로는 처음으로 8천만kW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온은 7월에는 평년과 비슷하겠고, 8월에는 평년보다 높은 경향을 보일 전망이며 강수량은 7월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겠고, 8월에는 평년보다 많을 것으로 기상청을 발표했었다.

특히 최근 최대전력 증가율이 날씨에 따라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날씨와 수요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철저히 대비할 계획이다.

지난 겨울 1월 일시적인 이상한파로 난방용 전력사용이 증가하며 최대전력이 전년 겨울보다 3.5% 급증한 바 있으며, 지난 달에는 냉방수요 급증으로 6월 최대전력이 전년보다 4.2% 증가하며 6월 최대전력으로는 사상최대를 기록한 바 있다.

7월 들어서도 지난 주말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폭염 특보가 발효되는 등 무더위로 인해 7월 11일에 이미 작년 여름철 최대전력을 넘어선 상황이다.

최대 전력수요시 공급능력은 신규발전기 준공 등으로 작년 여름대비 250만kW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이상기온, 대형발전기 불시정지, 송전선로 이상 등 돌발상황이 없으면 예비력은 1,040만kW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상기온으로 최대전력이 8,370만kW까지 증가하면 예비력은 840만kW(예비율 10.0%)로 하락할 수 있어 예의주시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하계 전력수급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7월15일부터 8월26일까지 하계 전력수급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만일의 사태에도 수급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집중호우, 태풍 등 기상이변에 대비해 고장빈도가 높고 고장시 전력수급에 미치는 영향이 큰 발전소 및 송변전설비에 대한 특별점검을 완료한 바 있다.

발전설비 고장 등으로 예비력이 저하되는 경우 전력수급 위기경보 단계까지 상황이 악화되지 않도록 긴급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을 확보했다.

현재 전력수급 위기경보는 예비력에 따라 관심(400만kW이하), 주의(300만kW이하), 경계(200만kW이하), 심각단계(100만kW이하)로 구분해 발령한다.

산업부는 시민단체·기업과 함께 하절기 절전캠페인을 전국적으로 전개하는 한편, 적정 냉방온도(26℃ 이하) 권장, 문열고 냉방영업 자제, 에너지절전 행동요령 전파 등을 통해 에너지절약을 자율적으로 추진하도록 할 예정이다.

다만 공공기관은 관련 규정에 따라 냉방온도 28℃ 이상을 원칙으로 하되, 건물냉방방식, 기관의 특성 등을 감안해 2℃이내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하기로 하고, 학교, 도서관, 어린이집, 대중교통시설, 문화체육시설 등은 자체적으로 적정 실내온도를 설정해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