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상반기 에너지신산업 성과점검

친환경에너지타운, 에너지자립섬, 제로에너지빌딩 등 에너지신산업 3대 모델에 대한 사업 추진현황 점검과 발전방안을 논의됐다.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29일 서울 리츠칼튼호텔에서 에너지신산업 3대 모델에 대한 추진현황 점검, 신규모델 발굴 등을 논의하기 위해 '에너지신산업 3대 모델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 한국전력공사, LG CNS, KCC, 현대건설 등 업계와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공단, 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전문가 10여명이 참석해 친환경에너지타운, 에너지자립섬, 제로에너지빌딩 등 에너지신산업 3대 모델에 대한 사업 추진현황 점검과 발전방안을 토의했다고 산업부는 밝혔다.

특히 이번 간담회 주제인 에너지신산업에는 전기차, 에너지저장장치(ESS), 태양광 대여, 에너지 프로슈머(Prosumer) 등 다양한 사업영역이 있으며, 그 중에서 친환경에너지타운, 제로에너지빌딩, 에너지자립섬, 학교태양광 보급사업은 우리가 사는 주거 환경을 에너지친화형으로 변모시킨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보인다.

작게는 개별 건축물(제로에너지빌딩) 단위에서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넓게는 마을(친환경에너지타운)과 섬(에너지자립섬)까지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

이러한 모델들은 수요지 인근에서 에너지를 공급하는 ‘분산형 에너지공급 방식’으로 장거리 송전으로 인한 에너지 손실과 대규모 송전선로 건설에 따른 지역간 갈등도 없앨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우태희 차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에너지신산업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집중되고 있으며 에너지저장장치, 태양광, 전기차 등 개별 산업에 대한 지원과 함께 이러한 요소들이 결합된 사업모델의 확산이 시급함을 강조했다.

또한 에너지신산업의 대표적인 모델로 ‘친환경에너지타운’을 꼽으며, 2014년 2개소 시범사업 이후 현재 19개소로 확대되고 있으며 최근 폴란드, 에티오피아 등 해외진출도 가시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도서 지역에 신재생과 ICT를 연계하는 ‘에너지자립섬’과 단열성능 극대화 및 신재생을 활용하여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는 ‘제로에너지빌딩’ 사업도 점차 확산 추세에 있다고 덧붙였다.

우 차관은 "앞으로도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민간투자가 확대되도록 범정부 차원의 규제완화를 과감하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에너지신산업 육성은 단순히 국내 시장의 경쟁력 확보에만 그쳐서는 안 되고 글로벌 진출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논의한 3대 모델 外 추가적인 사업모델을 발굴하여 에너지신산업의 저변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참석한 전문가들은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국내 사업성과를 보아가며 해외진출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친환경에너지타운, 에너지자립섬, 제로에너지빌딩 이외에도 에너지 자립학교(학교 태양광 보급사업), 캠퍼스 마이크로그리드(서울대학교 실증사업 추진 중) 등 신모델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차관은 작년말 신기후체제가 출범하면서 온실가스 감축의 대표수단으로서 에너지신산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하면서, 친환경에너지타운, 에너지자립섬, 제로에너지빌딩 등 주요사업에 대해서는 추진현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애로를 공유하는 등 업계와의 스킨십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오늘 논의된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실행 가능성 등을 면밀히 검토한 후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