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안보 포기하는 민영화정책 기능조정 반대“

전력노조 사무처장을 역임하다 3년전 한국노총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이하 공공노련) 사무처장으로 자리를 옮긴 이경호 사무처장이 에너지 문제로 다시 투쟁의 전면에 나섰다.  

정부가 6월13일 공공기관 기능조정 운영위원회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열자 정부의 기능조정에 반대하는 집회를 이 처장이 주도한 것. 이날 집회에는 한수원, 발전5사, 석탄공사, 석유공사 노조원 300여명이 상경해 오후4시부터 집회를 열었다.

이 처장은 “현 정부가 국가의 핵심전략산업인 에너지 공공기관에 대해 공공기관 정상화, 기능조정이라는 이름으로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에너지산업은 국가안보와 경제, 국민의 인권을 지켜내기 위한 핵심 전략산업인데 이를 민영화하겠다는 것은 결국 국가안보와 국민경제, 국민의 인권을 송두리째 재벌대기업과 초국적 자본에 내맡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처장은 “정부가 발전공기업 상장과 석유공사와 광물자원공사 해외자원개발 분야 통폐합 및 민간확대, 가스산업 도입 도매경쟁, 한전의 전력판매 부문 경쟁체제 전환을 통해 민영화하려 한다”며 “정부는 분할된 전력산업을 재통합하여 국가 차원의 소유와 규제를 통한 전력 수급체계 안정성과 공공성을 강화하는 정책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공노련은 ▲발전공기업 상장 폐지 ▲전력판매 민간확대 중단 ▲석유공사 광물자원공사 민간이양 중단 ▲천연가스 도입 도매경쟁 중단 등을 밝히고 오는 9월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이 처장은 6월18일 공공노력 집회를 통해 공공기관 기능조정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국회를 축으로 무리한 기능조정 반대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