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가 에너지밸리 구축을 위해 주최한 에너지밸리 토론회가 25일 한국콘텐츠진흥원 빛가람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나주시와 나주시의회가 시민, 학계, 연구기관, 산업체 등이 참여하는 거버넌스 토론회가 될 것이라고 해서 관심이 높았다.

하지만 정작 토론회에는 시민보다는 학생들이 더 많았으며 패널들도 일부는 각본에 짜여져 있는 듯한 느낌의 토론회였다라는 평가다.

패널 토의에서는 에너지정책 시민 자문위원회의 이웅범 위원은 빛가람 공동혁신도시의 태동의 배경을 설명하며 현재는 공동혁신도시가 비밀주의에 의해 오히려 더 변질되었다고 말했다.

토론을 경청하러 온 참여자들과의 질의 응답에 라 모씨는 에너지 신산업에 대한 공유가 부족하다고 지적했고, 정 모씨는 지역의 발전이 더 중요한데 지역을 위해 준비된 것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시민은 에너지밸리를 구축하기 위한 기본으로 나주시 에너지 자립율과 전력사용대비 에너지생산량, 향후 자립율에 대한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정책토론에 맞지 않는 질문이라며 참고자료는 시에서 대답할 겨를도 없이 시에 갖춰져 있으니 나주시에 문의하라는 좌장을 맡은 문 모 교수의 일축으로 마무리 되었다.

진정한 토론회가 무엇인지 실제 주민 참여는 심도가 높아져 가고 있는 데에 비해 시에서 담는 것에는 시민이 느낄 수 있는 정책에는 부족함이 많이 아쉬웠다.

특히 모 학교의 셔틀버스 2대를 이용 학생들을 동원한 느낌이 들어 안타까웠다.

나주시에서 할 일은 그런 연구 센터 유치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에너지 자립율을 정하고 어떤 방식으로 자립율을 만들어 낼 것인가?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타 시.도 같은데는 2014년 25%, 2030년까지는 70%로 하기 위해 20%는 에너지효율로 줄이고 20%는 신재생에너지로 만들어 내겠다 한다. 그 효율과 신재생에너지의 준비는 시민과 지역의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으로 찾아야 하듯이,

한전에서 에너지밸리를 구축 하겠다고 마중물 역할을 해 줄때 시는 행정적으로의 지원과 지역에는 기반을 조성해 주는 역할에 노력해야 한다.

그것은 스마트시티를 조성하겠다고 하면 충전 인프라를 갖추는 일, 스타트업을 조성할 수 있는 공간 확보와 시스템 구축, 시민이 참여하고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시민교육, 역량강화, 창업교육, 아이템 공유 등을 나누는 장을 자주 만들어줘야 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