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가람혁신도시를 중심으로한 SW융합 생태계 조성”

미래창조과학부의 2016년 'SW융합클러스터 공모사업'에 광주시, 전라남도와 나주시가 공동 신청한 빛가람혁신도시를 핵심거점으로 하는 ‘에너지신산업 SW융합클러스터’가 최종 선정됐다.

SW융합클러스터 사업은 SW융합을 통해 신산업, 신시장을 육성하고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2014년부터 정부에서 추진해 오고 있으며 선정된 지자체에는 매년 20억원씩 5년간 국비 100억원이 지원된다.

‘에너지신산업 SW융합클러스터 구축’에는 광주․전남을 비롯, 나주시, 한전, 한전KDN, 기초전력연구원, 녹색에너지연구원이 참여하며 국비 95억원, 지방비 165억원, 민자 60억원 등 5년간 총 32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빛가람혁신도시를 핵심거점으로하는 SW융합클러스터로 육성하게 된다. 나주시는 5년간 총 1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계획이다.

특히, 한전, 한전KDN 등 에너지분야 대표적인 공공기관과 관련 연구기관이 대거 참여함에 따라 R&D기술개발과 사업화, 기업성장 지원, 인력양성, 혁신 네트워크 구축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전망이며 정부의 에너지신산업 육성계획과 빛가람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에도 한층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에너지와 SW융합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성장동력창출’이라는 비전 아래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크게 ▲SW융합 R&BD 생태계 조성 ▲벤처창업/기업자생 생태계조성 ▲지역특화형 SOS인력양성 ▲혁신형 네트워크 구축 등 4대 전략과제로 나눠 진행된다.

연차별 사업 로드맵은 올해부터 2017년까지 2년간은 SW클러스터 생태계핵심거점 조성 등 인프라구축에 주력하고 2018~2020년은 SW융합 확산을 통한 성과창출을 도모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2020년까지 광주, 전남, 나주시 ICT 기업의 매출액 14조 5천억원 증가, 신규고용 창출 6,416명, 창업 416개, 수출 116만불, 시제품 68건, 기술상용화 70건의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공모사업 선정과 관련해 “광주, 전남, 나주시가 상생협력과제로 추진하여 선정된 우수사례일 뿐 아니라 에너지신산업과 ICT산업의 성장거점을 구축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만큼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가자”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