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공동성명 "우크라이나 사태 입장 불변 땐 제재 더 강화" 경고

▲ 우크라이나 그라보포 인근서 불타고 있는 말레이시아 여객기 추락 현장

러시아가 서방의 추가 제재에 미국과 유럽연합(EU)을 비난하면서 유럽을 상대로 에너지 수출 가격을 인상하는 보복을 예고했다.

30일(현지시간) 러시아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미국과 EU는 국제 규범에 반해 민간인 거주 도시를 미사일로 공격하는 수준에까지 이른 우크라이나 정부군의 유혈 작전을 두둔하면서 러시아를 향해서는 검찰 같은 태도로 근거 없는 비난을 퍼붓고 있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 러시아 가즈프롬의 가스 파이프라인 / 블룸버그

러시아 외무부는 "이들의 무책임한 태도는 필연적으로 유럽 에너지 시장에서의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러시아는 유럽이 소비하는 천연가스의 30%를 공급하고 있다.

이는 말레이시아 항공 여객기 피격과 관련해 서방국의 경제 제재가 강화되자 러시아가 맞불 작전을 펼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 가운데 미국 등 주요 7개국(G7)은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지금까지 보인 입장을 바꾸지 않는다면 제재를 더 강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경고했다.

앞서 29일 EU 회원국들은 러시아에 대해 금융, 국방, 에너지 등 러시아 경제 주요 부문에 직접적인 타격을 줄 수 있는 대러 경제 제재안에 합의했으며, 미국 재무부 역시 추가 제재 방안을 공식 발표했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