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업인 앞날 밝혀주는 지침서 되길

우리조합의 올해 주요현안은 공동사업 확대, 실용기술개발 추진, 수출기반 확충, 기술인력 양성, 서비스 질 향상입니다. 공동사업은 공공기관 수주확대를 위한 공동판매와 조합원사 생산 중전기기 제품에 소요되는 부품을 저렴하게 구매, 공급하여 원가절감에 기여토록 하는 공동구매 확대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동판매 세부추진내용은 한전 배전용 변압기 연간단가계약 9만 여대를 조합이 일괄 수주하여 계획생산 및 적정단가 보장으로 조합원사 경영안정을 유도하게 되었으며 향후 수년간은 물량에 큰 변동 없이 안정적인 수주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배전기자재 리콜제도가 추진됨에 따라 조합원사와 협력 당초 추진(안) 대비 상당부분 완화하여 하자발생 시 이행을 용이하게 하였습니다. 

조달청 배전반 다수공급자(MAS)계약은 2단계 입찰방식이 기존 4개 방식에서 수요기관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10개 방식을 채택하여 수요기관의 선택권을 보장하였습니다.

우수조달공동상표는 지방자치단체가 수주금액을 국가기관에 적용하는 국제입찰개방기준금액 2.1억원 미만을 적용하고 있어 지방자치단체 국제입찰개방기준금액 3.5억원으로 상향조정하여 줄 것을 요청하였으며 관철될 때까지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조합추천소액수의계약제도는 수요기관이 나라장터에 직접 접속하여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협의 중이며 의무 구매와 금액을 상향조정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공동구매사업 중 전기강판은 포스코와 협의를 통하여 대상품목을 3개로 확대하였으며 가격도 상당부분 인하하여 공급하고 있어 조합원사의 경영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태양광발전장치는 우리조합이 주관하여 중소기업자간경쟁제품과 조합추천소액수의계약 품목으로 지정 받았으므로 단체표준규격이 제정되면 우수조달공동상표와 MAS(다수공급자계약)계약을 추진하여 우리조합의 주력 품목의 하나로 육성하겠습니다.

POSCO전기강판은 기존 2개규격에 신규로 23PH 규격을 추가하고 단가를 상당부분 인하하였으나 시중 유통단가가 저렴하여 조합 공동구매 실적이 저조한 상태입니다. 금년에는 포스코와 협의하여 시중 유통단가와 보조를 맞출 예정이오니 가능한 조합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산경에너지가 우리 전력공업인 에게 앞날의 지혜를 밝혀주는 지침서가 되고, 전력공업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에게 전력공업발전사의 일부로서 활용되었으면 합니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