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교수에서 지난 9월30일 CEO 변신
산학연 두루 거친 전기에너지 계통 전문가

[산경e뉴스] CFI(카본프리아일랜드) 제주특별자치도의 재생에너지 핵심 컨트롤타워인 제주에너지공사 5대 사장으로 지난 9월30일 취임한 김호민 제주대 교수의 행보가 바빠지고 있다. 

윤석열 새 정부가 재생에너지 중심의 RE100과 가스, 수소, 원전 등 화석연료에 기반한 카본프리 전략을 병행하려 하기 때문이다. 

재생에너지만으로만 간다면 해법은 간단하지만 카본프리 전략을 병행한다면 넷제로 실행측면에서는 실증 방식이 상당히 복잡해진다. 

전력계통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산학연 모든 과정을 거친 김 사장에게 현재의 위치는 어찌 보면 가장 합당한 자리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제주도 출신인 김호민 사장은 제주대 졸업 후 연세대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미국 최고 명문 MIT공대(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에서 박사후과정을 수료했다. 

2004년 LS산전 전력연구소를 거쳐 2006년부터 2011년까지 한국전기연구원 선임연구원으로 근무했고 2011년부터는 제주대 전기에너지공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다음은 일문일답이다.

김호민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이 인터뷰에 앞서 사무실에서 사진촬영하고 있다.
김호민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이 인터뷰에 앞서 사무실에서 사진촬영하고 있다.

1. 교수에서 최고경영자로 새로운 단계를 시작한 소감이 궁금하다.
남들도 비슷하겠지만 항상 도전의 연속이었다. 제주가 고향인 저에게 서울과 미국 보스턴에서의 유학 생활, 한국으로 돌아온 후 LS그룹사의 회사원으로서의 경험, 국가 출연연구소인 한국전기연구원에서의 연구원 경험, 그리고 제주대 학자로서의 경험으로부터 이어진 제주에너지공사의 최고경영자 자리가 그렇다.

지금까지의 도전이 개인의 역량을 키우고 성장을 위해 많은 분의 도움을 받았던 시기였다면 제주에너지공사 최고경영자로서의 도전은 지금까지 경험한 모든 것을 활용, 제주에서 살아갈 미래세대를 위해 친환경 에너지 선도도시가 되는 제주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하는 가슴 벅찬 시기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2. 제주에너지공사는 도내에서 신재생에너지 보급 등 ‘탄소없는 섬, 제주’ 조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현실성과 효율성 있는 제주에너지공사의 CFI 추진 방향을 듣고 싶다.
제주에너지공사가 설립된 지 올해로 10년이 되었다. 10년 전과 현재, 그리고 앞으로 10년 후의 제주에너지공사의 기업 경영 방식과 역할은 크게 달라질 것이다. 경영 철학이라면, ESG 경영을 통해 천혜의 자연환경을 지켜내 도민들이 에너지 걱정 없는 행복한 삶을 제주에서 영위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제주도 인구가 70만 명이 넘어섰다. 제주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전체 에너지원 중 29%에 이르는 전기에너지를 최대 1000MW 이상 소비하고 있다. 이러한 제주를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및 그린 수소를 활용한 에너지 생산으로 CFI목표를 달성 한다는 것은 현재 기술로도 큰 도전이다. 하지만 CFI는 기후변화 위기를 극복해야 할 우리에게 선택이 아닌 반드시 달성해야 할 책임과 의무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출력 제어 문제를 해결하면서 재생에너지 보급을 늘리고 그린 수소를 기반으로 한 수소 경제 사회를 제주가 선도할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 산업 생태계 및 시장 구축, 제도 마련을 전략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풍력과 태양광발전은 경제성 있는 친환경 에너지원이 되었다. 그린 수소 생산과 소비 분야에서도 경제성 있는 기술을 발굴하는 데 공사가 앞장서고 지역 기업이 협력하여 사업화 전략을 마련한다면 제주의 탄소중립 목표는 자연스럽게 달성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공사는 풍력발전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동복 풍력발전단지 확장 사업 ▲한동·평대 해상풍력 개발사업 ▲보롬왓 육상풍력 개발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동복 풍력발전단지 확장 사업(16.8MW)은 기존 동복-북촌 육상풍력 발전단지(30MW)를 추가 확장하는 사업으로 제주도 내 최대 규모의 육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4월 동복리 마을총회 승인을 통해 주민 수용성을 확보했고 단계별 추진 절차에 따라 현재 지방공기업평가원을 통한 타당성 검토 용역을 진행 중이다.

한동-평대 해상풍력 개발사업(105MW급)은 2018년 2월 해상풍력 발전지구 지정, 2020년 4월 출자 동의안 도의회 동의 완료, 2021년 12월 환경영향평가 도의회 동의를 완료했다. 

현재 사업자 공모를 준비 중이며 특수목적법인을 설립, 개발사업 시행승인 후 착공할 예정이다. 

보롬왓 육상풍력 개발사업(21MW)은 주민참여형 사업이다. 지난 2020년 5월 산업통상자원부의 ‘저소음-친환경 풍력 발전단지 설계기술 개발’ 국책과제로 선정돼 관련인허가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4월 풍력발전지구로 고시되었고 현재는 도시계획시설 결정 절차를 진행 중이다.

3. 제주에너지공사는 유휴부지를 활용한 태양광 발전사업을 2016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의 핵심과 기대효과가 궁금하다.
공사는 공유지 및 공공시설 등의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함으로써 기후변화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 성산읍 수산리 소재 공유지를 제주도로부터 현물 출자받아 1MW급 태양광발전소를 조성중에 있으며 내년 초부터 상업 운전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것은 연평균 일반 가구 237세대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 생산과 435톤의 이산화탄소 저감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발전소 시공 과정에서 제주 지역업체 참여를 최우선하고 발전 수익 중 일부를 제주도 내 사회공헌 사업 등에 환원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최근 태양광 발전사업으로 인한 산림훼손 및 환경파괴 문제가 대두하면서 환경훼손과 자연생태계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친환경 사업모델 개발이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건축물 및 축사 지붕 등 유휴공간 임대를 통한 태양광사업을 검토 중이다. 

지붕 태양광은 육상 태양광보다 가용부지가 많다는 장점이 있으며 무엇보다 환경훼손이 없고 건물주(농가)는 유휴공간인 지붕 임대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대한 도민 수용성 확보라는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4.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EV충전스테이션 사업 내년 전망이 궁금하다. 
제주도는 탄소중립을 위해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대체(37.7만대, 75.5%)하는 정책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도내 소상공인(주유소 운영자)의 생계 위협 ▲전기차 전력수요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전력계통 전력 생산자로부터 전력 소비자에게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상호간에 연결된 상호 네트워크 불안정이라는 문제가 발생한다. 

신재생에너지융복합 EV충전스테이션 사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사업으로 재생에너지에서 생산된 전력을 ESS에 충전하고 전기차 충전 시 저장된 전력을 공급하도록 시스템이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재생에너지, ESS의 설치비용은 전체 사업비의 대략 80% 정도를 차지하며 이것이 소상공인(주유소 운영자)이 투자를 하기 어렵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사-소상공인-한전 간 3자 협의체를 운영한다면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신재생에너지 설치 비용은 공사가 부담하고 송전은 한전이, 충전기는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체계 구축을 통해 탄소중립 목표 달성 과정에서 도내 소상공인(주유소 운영자)과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다.

2030년 75% 이상의 자동차가 전기차로 대체된다면 전력계통에서 수용해야 하는 전력량 또한 급격히 증가하여 제주도의 전력계통에 부담을 줄 것이다. 

분산에너지원(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을 활용해 지역에서 바로 전력을 공급하고 소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융복합 EV충전스테이션 구축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앞서 말한 2030년 10배의 전기차 보급으로 발생할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공사는 제주도와 협업하여 해당 사업모델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펼칠 것이다. 

해당 사업모델 확산 성패는 사업성 여부가 될 것이다. 공유지를 사업 부지로 이용한 2021년 사업인 3차 사업(원금 회수 10년 예상)의 경우 사업 초반 공사가 예상한 수익의 60% 정도를 달성하고 있어 조금은 미진하다. 

민간이 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유인책으로 2022년 4차 사업은 많은 전기차 이용자가 방문할 수 있도록 민간부지에 카페, 체험시설 등 상업시설과 연계한 모델을 설계하여 추진중에 있다. 이러한 노력은 2022년 지방 공공기관 혁신 우수사례 공모전 우수상으로 선정돼 유망사업으로 인정받았다.

5. 최근 제주도에서는 재생에너지 발전량 증가에 따른 계통안정성, 발전출력제한 등 이슈가 발생하고 있으며 문제 해결 방안으로 P2H(Power to Heat), P2G(Power to Gas), P2M(Power to Mobility) 등 섹터커플링(Sector Coupling, Power to X) 기술이 대두되고 있다. 탄소중립·CFI의 ‘마스터-Key’로 주목받는 P2H의 추진현황(진행방식)이 궁금하다.
공사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국비 92억을 지원받아 총 120억원 규모의 ‘재생에너지 출력제한을 활용한 P2Heat 기술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P2H과제는 올해 4월부터 공사에서 주관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총 8개의 기관이 2025년 12월까지 45개월간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 과제의 주요 연구 목표는 ▲공기열, 수열 등 2종 이상의 열원을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하고 다양한 소비처에 공급·관리하는 기술 ▲ 출력제한에 따른 잉여 전기에너지를 히트펌프 및 축열조 등을 이용하여 열에너지로 변환, 저장하는 기술 ▲재생에너지 초과 전력을 열에너지로 변환 후 고밀도 축열시스템에 저장해두었다가 소비처 열수요 부하에 효과적으로 분배, 공급하는 양방향 열에너지 네트워크 기술 ▲자발적 참여에 의한 수요증대 제도 및 플러스 DR(+Demand Response) 재생에너지 발전량 증가로 전력공급이 수요를 초과할 때 수급균형을 위해 전력 사용자에게 가격 신호(혜택)를 제공하여 전력 수요를 높이는 수요반응 제도 중 하나를 활용하여 출력제어 발생 시 플랫폼을 운영하여 출력제어량을 감소시키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열 사용패턴이 각기 다른 열 수요처 4개소에서 연구 및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1차년도(2022년 4월~12월)는 실증사이트 선정 및 설계 ▲2차년도(2023년 1월~12월)는 병원시설, 온실하우스의 실증 ▲3차년도(2024년 1월~12월)는 수영시설의 실증 ▲4차년도(2025년 1월~12월)는 숙박시설의 실증을 추가하여 단계적으로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6. 최근 3년간 무재해 목표를 달성했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관련, 제주에너지공사의 중대재해처벌법 및 중대산업재해 발생 시의 대응 방안에 대해 듣고 싶다.
공사는 중대재해처벌법의 핵심요구사항을 반영한 지침서 8가지를 마련했고 전 사업장에 적용, 활용하고 있다. 

특히, 잠재적인 유해위험 요인을 확인하고 개선하기 위해 사업별로 안전보건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위험성 평가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안전관리를 최우선 검토대상으로 두고 업무를 시행하고 있으며 미흡사항 발견 시 즉각 작업중지 및 재발방지대책 수립 등을 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재해재난 상황을 가정한 대응 훈련도 상하반기 각 1회씩 실시하고 있다. 

재난 발생 시 공사의 핵심기능 유지를 위해 기능연속성 계획을 수립했고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