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바토비 사업 감각상각 개시 큰 손실 발생해

한국광물자원공사(사장 고정식)는 18일 지난 해 정부경영평가 결과에 관해 ‘기관평가 E등급’ 부진에 면목없고 죄송할 따름이라고 밝혔다.

이날 광물자원공사는 최하위 등급을 받은 가장 큰 원인은 대규모 적자 발생으로 인한 계량평가 부진에 있다며 그동안 흑자를 유지해 왔으나, 지난 해 암바토비 사업이 상업생산을 달성함에 따라 감가상각이 개시돼 큰 손실이 발생했다고 해명했다.

이는 세계적으로 대규모 광산․플랜트 사업은 상업생산달성(Ramp-up)전까지는 발생되는 투자비를 투자계정으로 자본화하고, 상업생산 달성시부터 원가처리하는 회계방식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다시 말해 시설에 대규모 투자비가 소요된 만큼 생산 초기 불가피하게 회계상 손실이 발생한다는 것. 그 외에도 자원가격 하락에 따른 지분법 평가손실, 볼레오 사업의 대여금 채권을 출자전환함에 따른 이자수익 감소 등도 수익성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광물자원공사 측은 설명했다.

광물자원공사에 따르면 암바토비에 이어 멕시코 볼레오 동 사업의 상업생산도 앞두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감가상각으로 인한 일시적인 장부상 손실이 예상되며, 이로 인해 경영평가에서도 좋지 못한 성적을 거둘 것으로 판단된다는 것. 그러나 두 사업의 생산 개시는 장기적 관점에서는 공사 수익성 개선과 자원개발 전문기업 역량 확충의 토대가 될 것이라는 해명이다.

한편 광물자원공사는 내부적으로는 이번 평가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부진한 평가를 받은 여러 점들에 대해 재정비하고 개선책을 마련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