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2위, 삼성 4위, SK 5위...中 CATL 1위, 日 파나소닉 3위

[산경e뉴스] 리튬이온배터리, 납축전지 등 국내 이차전지의 생산, 수출, 내수 등 주요지표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상황 악화에도 불구하고 크게 상승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국내 기업의 글로벌 이차전지 생산규모는 23조3000억원으로 2019년 19조4000억원보다 20% 확대됐다. 이차전지 중 리튬이온배터리는 20조6000억원으로 시장을 주도했다. 
 

전세계 이차전지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국내 기업의 리튬이온 배터리.

국내 이차전지 생산은 10조6000억원으로 2019년보다 3.3% 확대됐다.

수출은 7조2200억원(65억7000만달러, 2.9%↑)으로 5년 연속 증가했으며 전기차용 리튬이온배터리는 2019년 1조1000억원(10억4000만달러)에서 지난해 1조3000억원(11억5000만달러)로 10.6% 증가하는 등 전체 수출을 견인했다.

내수도 전년대비 11.6% 증가한 5조2700억원으로 국내 전기차 생산 증가(2019년 10만3000대→2020년 13만9000대, 33.8%↑)에 따라 전기차용 리튬이온배터리 수요가 함께 증가한 것이 큰 요인이다.

세계 전기차(EV) 시장규모가 확대되면서 전기차용 리튬이온배터리 중심으로 국내 기업의 생산, 수출, 내수 등이 모두 증가했으며 이는 국내기업들이 유럽, 미국, 중국 등 주요국에서 급성장하는 전기차 배터리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로 평가된다.

전세계 전기차 시장은 2019년 230만대에서 2020년 11월 현재 기준 누적판매대수가 250만대로 늘어난 것으로 전망된다.(출처, SNE 리서치)

국내 기업의 글로벌 시장점유율은 더욱 확대됐다.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주요 이차전지 생산업체의 시장점유율도 크게 향상됐다.

지난해 11월 기준 3사의 시장점유율을 합친 규모는 34%로 2019년 16%에 비해 2배 이상 늘었다. 

전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LG에너지솔루션은 2019년 세계3위에서 지난해 2위로, 삼성SDI는 2019년 5위에서 지난해 4위로 각각 한계단씩 상승했다.

2019년 순위에 포함되지 못했던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처음으로 5위에 진입했다. 

전세계 1위는 중국 CATL이 차지했으며 일본 파나소닉은 2019년 2위였으나 지난해는 3위로 밀려났다. 2위는 LG에너지솔루션이 차지했다. 

산업부와 한국전지산업협회 등에 따르면 올해 이차전지 생산은 31조원으로 지난해에 비해 32% 증가하고 수출도 70억달러로 약 5.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각에서는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유럽, 미국, 중국 등 주요국의 친환경정책 영향으로 전기차, ESS 등 전방산업시장이 확대되면서 이차전지 수요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미국 바이든 신정부 에너지정책 강화 전망(파리협정 재가입, 2050년 탄소중립 등), 유럽연합 2050 탄소중립(그린딜) 추진, 중국 2060년 이전 탄소중립 달성선언 등에 근거한 것이다. 

이차전지 시장 확대에 대응하여 경쟁적 설비투자 확대, 신규 업체의 시장진입 등 경쟁이 가열되고 있으나 당분간은 한중일의 상위 6개 기업 중심 체제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국내 기업의 이차전지 생산액은 30조7000억원으로 지난해 23조3000억원보다 32.0% 증가하고 수출 또한 5.7% 증가한 70억달러로 전망된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현대 E-GMP) 및 신모델 출시 등으로 올해 이차전지 내수 규모는 5조5000억원(24.1%↑)으로 전망된다.

산업부 박진규 차관은 “지난해 국내 이차전지 산업은 글로벌 전기차 수요 확대를 기반으로 크게 성장하고 국내 기업 시장점유율도 크게 확대돼 BIG3(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에 이어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위치를 공고히했다"며 “모빌리티를 비롯해 가전, 로봇, 드론 등 다양한 분야의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이차전지 산업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산업부는 이차전지 산업 활성화를 위해 기술개발, 실증, 안전성 기술, 표준화 등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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