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1등 기업이 곧 세계 1등 기업...핵심전략기술 분야

[산경e뉴스] (반도체)주성엔지니어링, 경인양행, 동진세미켐, (디스플레이)코오롱인더스트리, 신화인터텍, 선익시스템, 에이치앤이루자, (전기전자)에이테크솔루션, 일진머티리얼즈, 아모텍, 에코프로비엠, (기계금속)와이지-원, 이오테크닉스, 하이젠모터, 새솔다이아몬드공업, 에스비비테크, 아스플로, 미래컴퍼니, (자동차)상아프론테크, 성우하이텍, 오토젠, (기초화학)후성 등 22개 기업은 정부가 처음으로 선정한 소부장 으뜸기업들이다.

대한민국 1등 기업이면서 전세계 1등 기업들이다. 

11일 열린 '소부장 으뜸기업 비전 선포식'에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글로벌 소부장 1등 기업 육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1일 선정한 소부장 으뜸기업 22개사의 공통된 특징은 무엇일까.

특허, R&D 인원 및 역량, 관련 전문가 검토를 종합할 때 핵심전략기술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또는 국내외 투자, 해외 진출경력, 제조환경, 경영인의 의지와 비전 등을 통해 글로벌 톱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다.

신화인터텍(주)은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인 QD패널에서 방오, 방수에 필수적인 배리어 필름(日 전량수입)이 필요 없는 Barrier less QD필름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연매출 600억원 이상, 동 분야 세계시장점유율 40%(1위)를 확보하고 있다.

주성엔지니어링은 차세대 반도체 공정에 적용가능한 ALD(원자층증착)장비의 증착 두께 균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공간분할 증착기술을 세계최초로 개발하여 글로벌 반도체 소자기업인 A사(한국), B사(미국)와 공동으로 증착장비를 개발 중에 있다.

일진머티리얼즈(주)는 반도체 기판 회로 제작에 필수적인 초극박 생산기술을 개발하여 국내 유일의 초극박 관련 원천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생산된 초극박을 일본에 역수출(2019년 35억원 규모)하고 있다. 

소부장 으뜸기업 및 핵심기술내용

이번에 선정된 으뜸기업은 글로벌 공급망 선도하여 국내 주력산업 성장의 견인차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 5년간 범정부 차원의 100여개 가용프로그램을 연계하여 기술개발→사업화→글로벌진출 전주기에 걸쳐 밀착지원을 받게된다.

산업부는 으뜸기업이 글로벌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5년간 최대 250억원(연간 50억원)의 R&D를 지원하고 기업 부담금을 대폭 완화하여 공격적인 기술개발 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339개 공공기관 테스트베드 기반의 실증평가를 통해 기술개발 성과 사업화를 촉진하고 4000억원 규모 산업기술정책 펀드를 우선적으로 제공해 M&A설비투자 등 필요 자금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는 으뜸기업의 시장을 전세계로 확대하기 위해 해외 유력 플랫폼 대상 공세적인 홍보를 통해 으뜸기업을 ‘소부장 국가브랜드 기업’으로 육성하고 기업별 맞춤형 전략 컨설팅 제공, 해외 온오프라인 전시회 진출 지원 등 다각적인 방식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으뜸기업의 성장을 가로막는 불필요한 규제를 선제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소부장 수급대응지원센터를 으뜸기업 규제애로 전담창구로 지정하고 으뜸기업의 규제개선 신청 건에 대해서는 규제하이패스 제도를 통해 15일 이내 개선여부를 검토해 지체 없이 개선할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2019년 일본 수출규제에 이어 코로나로 인해 글로벌 불확실성이 확대되었으나 우리 경제는 상대적으로 선전하고 있다"고 말하고 "전세계적 메가트렌드인 글로벌 공급망 재편, 디지털전환, 기후변화 등 우리 앞에 놓인 거대한 도전을 극복하고 흔들리지 않는 소부장 강국 도약을 위해 소부장 으뜸기업의 기술경쟁력이 필수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성 장관은 "정부도 소부장 으뜸기업이 제조업 혁신과 미래산업으로 전환의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글로벌 시장 진출, 규제특례 등 성장 걸림돌 제거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