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분석 활용한 e-HRD 시스템으로 개인별 맞춤형 교육 시행

한전KDN(사장 박성철)이 지난 25일 열린 '2020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 시상식에서 ‘교육솔루션대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은 국내 인적자원개발 발전을 선도한 정부기관, 지차체, 기업체, 교육기관, 연수원, 교육전문가 등 산학연관 교육기관이 참여하는 국내 인적자원개발 분야 최고의 상이다.

한전KDN이 수상한 ‘교육솔루션대상’은 교육운영시스템, 이러닝솔루션 등에서 우수한 기업체 및 교육기관에 수여하는 상으로 한전KDN의 ICT전문 기술력을 교육체계에 적용한 ‘인공지능(AI) 교육추천 엔진 기반의 e-HRD 시스템’에 대해 HRD 분야의 혁신적 도전과 성과로 인정한 것이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영헌 경희대 겸임교수는 한전KDN 교육솔루션이 4차산업혁명 기술로 임직원의 경력개발 지원기능을 체계화한 역량강화 플랫폼이라고 극찬했다. 

한전KDN e-HRD 3.0 시스템은 자사의 직무모델링 정보 및 개인 학습패턴데이터를 인공지능(AI) 분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개인별 적합한 교육과정 정보를 찾아내는 시스템이다.

인공지능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추천하고 내부 교육뿐아니라 기업외부의 교육 콘텐츠까지 학습에 활용하는 등 교육 다양성이 증가했다.

이는 기존의 HRD 현장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새로운 학습자 경험을 만들어 낸 에듀테크 효과로 국내 HRD 분야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변화의 사례로도 인정받은 것이다.

한전KDN e-HRD 시스템은 지난 10여년의 직무와 역량 그리고 학습이력 등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인별⦁직무별 성장경로와 커리어를 추천하고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직무만족도 향상과 외부 직무교육 증가라는 개선효과를 가져왔다.

한전KDN 관계자는 “기존의 HRD가 관리 중심이었다면 한전KDN의 e-HRD 3.0 시스템은 사용자 기준이다”며 “산업계가 환경과 사람 중심으로 변화하는 디지털뉴딜에 부응하는 노력이 인정받은 것으로, 앞으로도 HRD 개선을 위해 꾸준히 연구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