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품질보증체계 고도화’ 공동 연구
국가철도의 품질경쟁력 향상 및 품질보증체계 글로벌화 목표

한국표준협회와 국가철도공단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품질관리 표준을 마련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양기관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2월까지 ‘KR 품질보증체계 고도화’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 중이다. 공동연구의 목적은 기존 품질보증체계를 혁신함으로써 고품질 철도건설의 초석을 다지기 위함이다.

국가철도공단은 지난 8월 ‘전국품질분임조대회’에서 11년 연속 대통령상을 수상할 만큼 안전관점에서 철도시설 관리방안을 종합적으로 강구하고 있다.

표준, 인증 전문기관인 한국표준협회도 공단 측과 대국민 철도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 협력 중이다.

특히 표준협회는 시설투자 외에 철도산업의 글로벌 스탠다드(ISO 22163) 충족을 위한 기존 품질보증체계 개선사항 도출, 필수점검표 선정 및 관리체계 개발, 시스템 엔지니어링(SE) 적용방안 마련, 신 품질성과지표 향상에 대한 종합지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가철도공단 김상균 이사장은 "올해 예상치 못한 코로나19가 전세계를 강타하며 해외사업 수주에 큰 성과를 내지 못한 가운데서도 ‘고품질 철도건설’을 통한 중장기적 경쟁력 확보, 고객 편의성, 신뢰성 향상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표준협회 인증본부 박진성 본부장은 “KR 품질보증체계 고도화 연구를 통해 국가철도의 품질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공단의 품질보증체계가 글로벌 표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