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한-캄보디아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개최
총칙, 원산지, 상품양허 등 분야별 타결방안 모색

한-캄보디아 간 시장개방 논의가 한창이다. 양자간 합의가 이뤄질 경우 아세안 시장에 대한 접근성이 한층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캄보디아 자유무역협정(FTA) 제4차 공식협상은 18일부터 20일까지 화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캄보디아 FTA는 지난해 3월 프놈펜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캄보디아 훈센 총리가 양자 FTA를 제안하면서 추진됐다.

같은해 11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캄보디아 통상장관들이 FTA 공동연구 개시에 합의했고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FTA 공동연구와 국장급 실무협의가 병행됐다.

우리나라는 6월 29일 한-캄보디아 FTA 체결계획을 마련했고 7월 공식협상 개시 이후 10월까지 3차례에 걸쳐 협상이 진행됐다.

한-캄보디아 교역현황(단위 : 백만불, ( )는 증감률)/출처=산업통상자원부, 한국무역협회
한-캄보디아 주요 수출입 품목/출처=산업통상자원부, 한국무역협회

캄보디아에 대한 한국의 주요 수출품은 화물자동차, 음료, 편직물 등이며 주요 수입품은 편직제의류, 직물제의류, 신발 등이다. 지난해 교역 규모는 10억 3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 증가한 역대 최고치를 나타냈다.

한편 지난 10월 열린 3차 협상 이후 양측은 분과별 회기간 화상회의를 개최해 협정문, 시장개방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는 등 양측의 이견을 좁히고자 지속적으로 협의를 추진해 왔다.

우리 정부는 한-캄보디아 FTA 체결시 양측이 기 체결한 한-아세안 FTA, RCEP에 더해 우리 기업이 아세안 시장에 대한 시장접근을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4차 공식협상에서 우리측은 산업통상자원부 노건기 FTA정책관을 수석대표로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관세청, 산림청 등 관계부처 정부대표단이 협상에 참여한다.

캄보디아측은 상무부 심 소껭(Sim Sokheng) 차관을 수석대표로 상무부, 경제재정부 등 관계부처 정부대표단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협상에서 양측은 총칙, 원산지, 통관·무역원활화 등 협정문과 상품 시장접근에 관한 양허 협상을 진행해 분야별 타결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