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에너지엑스포 ‘BIXPO 2020’ 10일간 일정 종료
전력 분야 중소기업 363억원 수출 계약 성과
총 4만 8000여명 BIXPO 홈페이지 방문

전력·에너지 분야 국내 최대 전시회 ‘빛가람 국제 전력기술엑스포 2020’(BIXPO 2020)이 10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폐막했다. 전력 분야 100여개 중소기업이 참가해 363억원의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온라인 전시회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예년 못지 않은 중소기업 수출계약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다.

국내 최대 규모의 전력 분야 전시회 'BIXPO 2020'이 11일 폐막했다./이미지=BIXPO 2020 홈페이지

한국전력이 ‘Energy Transition & Digital Transformation’이라는 슬로건으로 지난 2일부터 11일까지 개최한 BIXPO 2020은 2015년부터 매년 열린 국내 최대 규모의 전력 분야 전시회다.

전세계 에너지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 및 전문가들이 전력산업의 미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소통의 장 역할을 해왔다.

올해는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 플랫폼으로 장소를 옮겨 중소기업 수출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열렸다.

특히 34개 국가에서 101명의 바이어를 섭외해 진행한 온라인 수출상담회에는 국내 전력·에너지 분야 중소기업 100개사가 참가했으며 11개 기업이 17건, 32.6백만 달러(약 363억원)의 계약을 체결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해 해외판로가 막혔던 중소기업의 수출길이 다시 열리는 계기가 됐다.

BIXPO 홈페이지와 연계된 광주·전남의 특산물판매 장터는 총 1억 1400만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잡코리아와 협력해 시행한 일자리 박람회에서는 에너지밸리 입주기업과 전시 참가기업 등 45개 기업이 455명의 구직자와 면접을 통해 80명의 인재를 채용하는 절차를 진행하기도 했다.

전력연구원을 비롯해 이산컨설팅그룹,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Fraunhofer, 뮌헨공대 등 국내외 유명 연구 기관이 참가해 104회에 걸쳐 진행된 온라인 컨퍼런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에너지 분야 최신 기술 트렌드를 공유하는 자리였다.

LS ELECTRIC, 현대일렉트릭, SIEMENS, 전력그룹사 등 34개 글로벌 기업을 포함한 228개 기업은 온라인 부스를 통해 사업 분야를 소개하고 신기술과 접목된 제품을 홍보했다.

발명특허대전에 출품된 혁신아이디어, 협력기업의 R&D 성과물에 대해서는 BIXPO 방문자가 참여하는 온라인 투표와 전문가의 사전 심사결과를 합산해 우수작을 선발했다.

10일간의 행사기간 동안 해외 88개국 1만 3000명을 포함해 총 4만 8000여명이 BIXPO를 방문했으며 누적 조회수 27만여 회를 기록했다.

한편 행사 종료 이후에도 전시회에 참가한 제품을 소개하고 컨퍼런스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는 계속 유지될 예정이다.

행사를 총괄 지휘한 황광수 중소벤처지원처장은 “온라인 전시회이기에 시작 단계에서부터 효율성에 많은 의문이 제기됐지만 한전의 브랜드 파워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예년 못지 않은 중소기업 수출계약을 이끌어내는 등 오프라인 전시회에 버금가는 성과를 도출한 의미있는 행사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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