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과 2022년 각각 28mm, 20mm 칩 생산 추진

화웨이

화웨이가 상하이에 독자 기술을 적용한 반도체 공장을 세울 예정이다.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FT)에 따르면 미국의 무역제재로 인해 반도체 공급이 중단된 화웨이가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상하이에 구축 예정인 반도체 공장은 미국의 기술이 적용되지 않는 독자 기술을 접목할 계획으로 45mm 칩을 생산한 이후 2021년말 사물인터넷 장비용 20mm칩을, 2022년에는 5G 통신장비용 20m 칩을 생산할 계획이다.

파이낸셜 타임즈는 화웨이의 반도체 칩 제조 경험이 부족한 이유로 상하이 집적회로 R&D 센터가 공장을 운영할 것이라고 전했다.

상하이 집적회로 R&D 센터는 중국 정부가 지원하는 산학연 집적회로 연구 개발센터로 사실상 중국 정부의 반도체 굴기의 연장선상에서 반도체 생산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 반도체 업계는 상하이 직접회로 R&D 센터가 중국의 장기적인 반도체 생존 방향을 수립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같은 정책이 성공할 경우 R&D 센터는 화웨이의 9조원대 물량을 비롯해 중국 내 반도체 수요의 주요 공급원이 될 전망이다.

다만 스마트폰 사업 전망에 대해서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칩 셋은 최신 반도체 기술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을 요구하기 때문에 생산 노하우가 쌓이지 않은 화웨이 상하이 공장으로서는 무리가 있다는 평가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