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산업기술원, 탄소중립제품 인증 첫 도입… 탄소성적표지제도 3단계

제품의 생산과 사용·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0'으로 만든 탄소중립제품이 처음으로 나왔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6개 기업의 13개 제품을 국내 첫 탄소중립제품으로 인증한다고 7일 밝혔다. 
 
탄소중립제품은 제품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에 상응하는 만큼의 탄소배출권을 구매하거나 삼림조성사업 기금을 내는 등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탄소배출량을 0으로 만든 제품에 주는 인증이다.  

탄소중립제품으로 인증받으려면 해당 상품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제품에 표시해 탄소배출량을 인증받는 1단계와 이런 상품 중에서 탄소배출량을 줄이고 그 배출량이 동종의 다른 제품보다 적은 제품에 부여하는 저탄소제품 인증을 받는 2단계를 거치는 전제가 있어야 한다.

즉, 특정 제품을 생산·소비·폐기하는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때까지 줄인 뒤 더는 감축이 어려울 경우 탄소배출권을 사거나 나무를 심는 기금을 내는 등의 방법으로 탄소 배출량을 상쇄해야 비로소 탄소중립제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에 탄소중립제품 인증을 받은 제품은 삼성전자의 텔레비전(UN55H7100AF)·모니터(LS24C350HLAGKR), LG전자의 가정용 몽블랑 공기청정기, 풀무원식품의 유기농두부 단단한 부침용 등 2개, 광동제약의 비타500칼슘·옥수수수염차 등 6개, 애경산업의 리큐 진한겔(드럼세탁기용), 한국서부발전의 태안발전본부 정제회(발전소에서 석탄을 연소해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에 배출되는 석탄재를 정제한 것) 등이다. 

인증기간은 향후 3년이다. 이 기간에 이들 13개 제품이 상쇄하는 이산화탄소는 12만t 규모다. 이는 30년생 소나무 1천800만 그루가 1년 동안 흡수하는 이산화탄소의 양과 같다.

기술원은 “이번 인증으로 제품의 온실가스를 측정·저감·상쇄하는 탄소성적표지제도 3단계를 거친 제품에 인증을 부여할 수 있는 체계를 세계 최초로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