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착공, 6월 준공 목표
"대규모 철강공장 유휴부지 활용해 친환경에너지 생산할 계획"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동국제강 당진공장의 태양광발전사업에 나섰다. 향후 철강공장 등 대규모 건축물의 유휴부지를 활용해 태양광 사업에 적극 나설 뜻을 밝혔다.

28일 한수원은 동국제강, 티엠솔루션스, 효성중공업, 에스에너지 등과 함께 동국제강 당진공장 13㎿급 태양광발전사업 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동국제강 당진공장 전경/사진=한국수력원자력 제공

이날 체결식은 코로나19로 인해 서면으로 진행됐으며 이인식 한수원 그린에너지본부장, 김지탁 동국제강 당진공장장, 정태철 티엠솔루션스 대표이사, 유호재 효성중공업 국내영업총괄 본부장, 박상민 에스에너지 대표이사 등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동국제강 당진공장 13㎿급 태양광발전사업’은 동국제강 당진공장의 지붕 및 주차장 공간을 활용해 태양광발전시설을 건설하는 내용이다. 총사업비는 약 143억원으로 2021년 1월 착공, 6월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준공 후 연간 약 1만 5900MWh의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이번 사업에는 동국제강에서 생산하는 GIX(초고내식성강판) 제품이 사용될 예정이다. 이는 기존 GI(용융아연도금강판) 제품 대비 표면 외관이 미려할 뿐만 아니라 내식성능이 5~7배 우수해 부식 우려가 있는 해안가에서도 깨끗하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 생산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인식 한수원 그린에너지본부장은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한수원은 철강공장 등 대규모 건축물의 유휴 부지를 활용, 주변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는 친환경에너지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