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티드 카 SW 기업의 이점으로 기술특례 도전

오비고

오비고(Obigo)가 코스닥 상장을 준비 중이다.

오비고는 연내 기술특례심사를 통해 코스닥(COSDAQ)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2003년 설립된 오비고는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Smartcar Software Platform)과 스마트카 콘텐츠 서비스(Smartcar Contents Service)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주요 제품은 오비고 AGB 브라우저, 오비고 앱 프레임워크, 오비고 개발 툴킷, 오비고 앱 스토어 등이 있다.

커넥티드 카 기업인 오비고는 국내보단 해외에서 더 유명하다. 자동차 기업들이 디지털 시대에 맞춰 하드웨어 부분과 함께 소프트웨어 부분에도 집중하면서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커넥티드 카 시장은 2023년까지 연평균 22.3%의 성장률이 기대되는 시장으로 오비고는 차량용 운영체제(OS)를 개발하는 블랙베리의 QNX, 쌍용자동차의 커넥티드 서비스 인포콘 등에 채택되면서 성장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오비고는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공급 인프라를 바탕으로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플랫폼 수수료 등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국내 98건의 특허를 등록해 자체 핵심 기술을 보호하고 기술 장벽도 구축하고 있어 국내에서는 커넥티드 카의 대표격인 기업으로 통한다.

또 상용화 자동차에 탑재될 만큼 제조사 납품 절차를 거쳐 안전성이나 사용성 면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황도연 오비고 대표이사는 "고성장하고 있는 커넥티드 카 시장은 대형 자동차 업체 1개사의 OEM 수주만으로도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큰 시장"이라며 "오는 2022년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누적 탑재 580만대를 돌파해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