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섭 에너지국장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내달5일 시작된다. 헌정사상 처음으로 이번 국감에서는 당명에 당자가 빠진채 야당 의원 이름 앞에 구호같은 당명이 붙여지는 진풍경이 연출될 전망이다.

야당이 당명을 '국민의 힘'으로 최종 정했기 때문이다. 결국 국감에서 야당의원들은 각 상임위원장이 호명할 때 국민의 힘 아무개 의원으로 부르게 된다.

아무개당 의원이 아니고 국민의 힘 의원으로 호명되는 것이다.

"국민의 힘 아무개 의원님이 질의하신 태양광 문제는...." 이런식으로 국감 장면이 전국에 방영될 것이고 적지 않은 국민들은 해당 의원의 질의내용 진실여부를 떠나 먼저 국민의 힘이라는 용어를 먼저 접하게 되니 여기서 얻는 이미지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고들 말한다.

기자에게도 이런 지적들이 전혀 터무니없는 소리로 들리지 않으니 최소한 야당은 새당명을 잘 정한 것 같다.

내달 7일부터 산업부 국감을 시작으로 15일 한전, 16일 한수원-발전5사, 20일 가스공사-석유공사 등 굵직굵직한 에너지 공기업에 대한 국감이 이어진다.

벌써부터 국민의 힘 의원들은 태양광, 탈원전 관련 가짜뉴스를 생산해내기 시작했다.

어떤 질의내용은 전날 ㅈ일보 단독 특종기사로 나가고 다음날 국회질의를 하는 정도다. 이건 야당인 국민의힘과 보수언론이 공조함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문제는 그 야당의원의 질의내용과 이를 단독보도한 보수언론의 특종기사라는게 가짜뉴스라는데 있다. 국내 최대부수라는 그 보수언론의 힘을 이용해 가쨔뉴스를 진실로 호도하고 그 내용을 국민의힘 의원은 또 그 언론을 들먹이며 진실인양 국감질의를 하는 순서다.

이것은 독재정부 시절 주로 써먹던 방법이다. 가짜뉴스를 한국발로 일본 보수언론(주로 산케이신문)에 주고 그걸 일본 보수언론이 쓰면 마치 진실인양 국내 언론 특히 보수언론들이 받아 정국을 흔들었던 관행을 말함이다.

국민의 힘 이라는 어쩌면 민주화과정에서나 쓰여야 적법할 단어가 국감에서 야당에 의해 악용될 소지가 있다. 이걸 기자만이 느낀다면 괜한 걱정일까.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