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 카네비컴과 투자협약 체결

새만금에 자율차 핵심부품 제조기업 들어선다. 새만금 산업단지가 미래차 집적화단지로서 위상을 갖춰 갈 전망이다.

새만금개발청은 14일 카네비컴과 자동차 전장부품 제조공장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

새만금청-카네비컴 간 투자협약식에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 우범기 전라북도 정무부지사, 강임준 군산시장, 김우상 한국농어촌공사 새만금산업단지사업단장, 이성수 자동차융합기술원장, 정종택 카네비컴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사진=새만금개발청 제공

카네비컴은 새만금 국가산단(1공구) 1만 4892㎡ 용지에 250억 원을 들여 자율주행차의 핵심부품인 라이다(LiDAR)센서와 네비게이션 장치 등 자동차용 전장부품을 제작하는 공장을 건립할 계획이다.

2001년에 설립된 카네비컴은 블랙박스, 하이패스 단말기, 네비게이션, 자율주행 자동차에 필요한 라이다센서, 통신단말기 등 전장부품을 개발·생산해 국내외 주요 기업에 납품한 기술력을 보유한 모빌리티 강소기업이다.

프랑스의 시장조사기관(Yole Developpement)에 따르면 라이다 시장은 2018년 기준 13억 불에서 2024년 60억 불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자율주행차량과 주행보조장치(ADAS)장착 차량에 쓰이는 라이다가 2024년 전체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등 차량용 라이다가 전체 라이다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측된다.

카네비컴은 차량용 라이다 시장의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우수한 투자혜택을 제공하고 자동차융합기술원과의 기술개발 및 제품사업화 협력이 가능한 새만금에 투자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네비컴은 지금까지 전량 수입에 의존해온 라이다 핵심부품의 국산화 개발을 완료했고 순수 국내 기술의 라이다를 가지고 세계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새만금 산업단지 내 투자기업 위치도

현재 새만금 산업단지는 미래차 분야를 전략적 육성산업으로 정하고 전기차·특장차 등 완성차량, 무선통신장치 등 전장부품 제조기업과 연구기관을 유치하는 등 활발한 투자유치가 이루어지고 있다.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은 “카네비컴의 사업운영을 적극 지원하고 새만금 산단에 조성되는 미래차 집적화단지가 전기차․자율차 산업의 중심지로 부상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