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간 온택트(Ontact) 기반 전국 산업기술 현장 체험

지난해 K-걸스데이에 참여한 학생들이 여성 멘토와 함께 산업현장을 견학하고 있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은 14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한달간 전국 산업기술 현장에서 ‘2020 K-걸스데이(K-Girls' Day)‘를 개최한다.

지난 2014년 시작해 올해로 7회째를 맞은 K-걸스데이는 이공계열 진학과 산업기술 분야 사회진출을 꿈꾸는 여학생들 위한 기술체험 프로그램이다.

작년까지 약 1만 2,000 명의 중·고·대학교 여학생들이 640개의 기업·연구소·대학 등의 산업기술 현장을 방문해 기술혁신을 체험하면서 대표적인 산업기술 현장 체험행사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는 전국 30개 산업기술 현장에 약 2,000명의 여학생들이 참여해 현장 기술체험, 여성공학인과의 멘토링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행사는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조치다.

각 분야별 체험 브이로그(V-log) 영상을 제작해 현장을 체험하고, 여성 멘토와의 실시간 온라인 멘토링을 진행하는 등 온택트(Ontact) 방식으로 현장과 학생을 보다 생생하게 연결한다.

또한, 미래자동차, 드론, 바이오 등 미래 신산업 분야 산업현장을 발굴해 학생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행사 둘째주인 23일에는 석영철 KIAT 원장이 경기 고양 현대자동차 모터 스튜디오를 방문해 온라인으로 학생들과 소통한다. 영상 토크쇼를 통해 미래 디지털 산업에서 여성 R&D 인력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미래차 신기술과 제조공정 등을 함께 체험할 예정이다.

한편 석영철 KIAT 원장은 “K-걸스데이가 여성 공학인재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산업기술 현장을 보고 느낀 학생들이 미래의 여성 R&D 리더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