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맥스터(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 시설) 증설 공론조사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재검토위원회와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가 경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가 신빙성이 없다는 이유다.

지난 7월 재검토위가 3차 지역주민 의견수렴 결과 찬성 81.4%, 반대 11%로 조사됐다고 발표하자 의혹이 제기됐다. 재검토위원회는 경주시민 3000명을 무작위로 추출한 뒤 참여의사를 밝힌 145명만을 시민참여단으로 선정했다.

하지만 설문조사 방법에 문제점이 제기됐다. 찬반비율을 고려하지 않은 표본 추출은 왜곡된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 때문이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과 시민단체는 시민참여단 가운데 다수의 원전 협력업체 관계자들이 포함됐다며 구체적인 21명의 명단을 공개하기도 했다. 실제 경주는 한수원 본사와 협력업체들이 위치해 있다.

반면 재검토위 측은 이번 의견수렴 과정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26일 열린 온라인 설명회에서 김소영 위원장은 조사과정에서 왜곡되거나 불공정한 점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학자적 양심'도 내걸었다.

재검토위의 해명에도 불구 의혹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정치권에서도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는 반응이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산자중기위)도 이번 의견수렴 과정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국민의 안전이 걸린 첨예한 사안인 만큼 이번 설문조사에 관한 로데이터를 공개하고 적절한 해명이 필요하다고 봤다.

투명한 정보공개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재검토위도 납득할 만한 원자료를 내놓고 국민과 소통해야 한다. 맥스터 증설 착공도 급하지만 정책적 신뢰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는 월성원전만이 아닌 모든 원전 정책에 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도 반드시 짚어야 할 부분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