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KINS전문가 사건조사단 파견 원인 조사중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한전원자력연료 본사.

한전원자력연료에서 10일 오전 09시 57분경 6불화우라늄(UF6) 가스가 누출돼 2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날 사고는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한전원자력연료 제2공장에서 기화공정 밸브 작동 이상으로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사고 원인인 6불화우라늄은 우라늄(U)에 불소(F) 원자 6개가 붙은 화합물이다. 원전에 사용되는 연료봉을 생산하는 재료다.

이 사고로 공정 유지보수 직원 1명이 팔과 다리에 화상을 입었으나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부 협력업체의 방사선안전관리자 1명은 가스 흡입이 의심되어 서울 원자력병원으로 바로 이송했으나 방사능검사와 혈액검사 결과 특이 소견이 없어 퇴원했다.

화상 환자는 방사능검사를 하고 오염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어 화상 전문 병원으로 이송해 치료 중이다.

이날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전문가로 구성한 사건조사단을 현장에 파견해 상세원인 등을 조사 중이다.

원자력연료는 관계자는 "이 사고는 방사선사고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안전사고’로 외부로의 방사능 누출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전원자력연료는 안전 매뉴얼에 따라 즉시 대응해 작업 현장은 정상으로 유지되고 있다" 라며 "사고에 대한 정밀분석을 실시해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