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별 사업 모델·연구개발·선제적 규제혁파 이행방안 논의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이 산·학·연·관 전략 네트워크 출범을 위해 열린 ‘로봇활용 전략 네트워크 출범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통해 전략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도출된 결과물을 향후 정책방향에 적극 반영할 계획임을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판 뉴딜 발표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로봇활용 전략 네트워크’를 23일 출범시키고, 전 산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및 비대면 산업 육성을 위한 로봇활용 전략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로봇분야 한국판 뉴딜로 바이오 산업 등 전 산업으로 제조로봇 활용 촉진, 물류·방역 등 서비스로봇 활용수요에 최적화된 서비스모델 사업화 실증, 돌봄로봇 개발 등 로봇활용을 통한 전 산업의 지능화 및 비대면산업 육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산·학·연 전문가들은 6대 로봇 서비스 분야별로 기술발전을 전망하고 이에 따른 로봇활용 사업 모델과 규제개선 사항 및 안전기준 등을 논의하고 산업부는 향후 수립할 로봇분야 기술개발 이행방안, 선제적 규제혁파 이행방안 등에 논의결과를 반영할 예정이다.

이번에 출범한 ‘로봇활용 전략 네트워크‘는 그동안 로봇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가 주로 로봇제조사 또는 개발자 위주로 이뤄져 수요측의 목소리를 많이 담지 못해왔다는 점을 고려해 로봇활용에 관심이 있는 수요기업, 공공기관, 관련 협단체 등의 관계자들이 다수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수요측이 제시하는 현장의 문제를 로봇을 활용해 해결하는 ‘해결책 제공’ 형태의 사업 모델 발굴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이 날 기조강연자로 나선 LG전자 로봇사업센터장 노진서 전무는 “현재까지 로봇은 상업용 서비스로봇 시장에 집중하고 있다”며, “비대면 서비스가 강조되면서 로봇의 활용처는 생각지 못한 부분으로 넓어지는 기회를 맞고 있다”고 평가했다.

출범식에 참석한 산업부 강경성 산업정책실장은 “전략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도출된 결과물을 향후 정책방향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며, “분야별 규제가 로봇의 활용을 막고 있다면 과감히 완화하고, 기존 규제가 로봇에 대해 적용하기 어렵다면 새로운 기준을 마련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