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 위원장으로 김소영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교수가 지난 1일 선출됐다.

전임 정정화 위원장이 사표를 제출한지 6일만에 산업통상자원부가 새 위원장으로 전격 선임한 것이다.

재검토위원회는 지난 1일 재적위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김 위원장을 선임했다고 발표했지만 사실상 현 재검토위원회가 합리적 운영에 문제가 있다고 사표를 던진 2명의 위원이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만장일치라 보기는 어렵다.

정정화 전임 위원장은 지난달 26일 기자회견을 자청한 자리에서 “재검토위원회를 구성할 때부터 대표성을 확보하지 못한채 공론화가 진행됐다”며 “시민단체를 포함한 이해 당사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를 모를리 없는 산업부가 1일 김소영 교수를 신임 위원장으로 내정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김소영 신임 위원장은 카이스트 과학기술정책대학원 교수로 과학정책을 전공한 연구 과제 중심 교수로 알려져 있다.

비판적이거나 사회참여적 인사라기 보다 연구업적을 우선하는 전형적인 업적중심 교수로 알려졌다.

재검토위는 정부입장을 대변하면서도 다양한 사회 참여인사와 학계, 시민단체 등과 소통과 조율을 책임져야 할 위치다.

그런데 연구업적에만 몰두하는 김 교수를 위원장으로 선임한 것 자체가 정부의 말을 잘 듣는 인사로 앉힌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재검토위는 이제라도 분야별 재적위원을 다시 추스리고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견제장치를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신임위원장에 대한 이런저런 말들이 나오지 않을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