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너지공사 부지에 12월 준공…30억 투자
29일부터 7월17일까지 모집…2일 현장설명회

서울시가 국내 기업의 태양광 신기술을 시험할 실증단지를 양천구 목동 서울에너지공사에 조성한다.

이 단지는 서울에너지공사 사옥의 안팎을 활용해 건물 옥상과 벽면, 주차장, 보도·도로 등에 보도블록형 태양광,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다양한 태양광 신기술과 부속장치 등을 실험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 역할을 하게 된다.

서울시는 오는 12월까지 참여 기업을 모집한다. 이번 모집은 태양전지,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의 혁신기술과 제품을 보유한 국내기업이 대상이며 참여기업에는 제품 성능시험과 설치·시공비용을 지원하고 최장 1년 간 테스트 기회를 제공한다.

실증을 마친 후에는 서울기술연구원 등 전문기관에서 결과 평가, ‘성능확인서’ 발급을 통해 기업체에서 판로 확대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서울시는 신기술 1건 당 최대 1억원, 기업 당 최대 2억원까지 총 예산 30억원을 투자하는 이번 실증단지 조성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내·외 판로 확대에 도움을 준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우수 제품에 대해 시 사업에 적극 도입하는 등 기존 실증사업과는 차별화된 운영으로 시장 적용방안을 적극 모색할 예정이다.

서울기술연구원이 태양광 신기술을 최대 30개 선정하고 오는 8월 실증단지 설계, 10월 착공 및 12월 준공 후 2021년에 실증단지 1단계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후에도 실증단지 실적 등을 점검해 연차별로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 태양광 실증단지 사업의 참여자 모집 기간은 오는 29일부터 7월17일까지이며, 서울기술연구원 ‘신기술접수소’(www.seoul-tech.com)를 통해 온라인 접수를 받는다. 아울러 7월2일 오후 2시부터 서울에너지공사에서 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현장설명회를 개최한다.

김호성 녹색에너지과장은 "태양광 실증단지 조성은 서울형 그린뉴딜 붐업 및 2050년 온실가스 Net-Zero 달성을 위한 토대가 될 것"이라며 "태양광 기업에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제공하고 태양광 혁신기술 발굴, 보급을 통해 미래 태양광 시장을 선도하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