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청정수소 국내외 수요 안정적 확보 대책 마련
공기업-대기업 30개사 그린수소 해외사업단 구축

▲ 23일 오후 서울 롯데호텔에서 수소 분야에 큰 관심을 가진 30개 기업, 기관이 모여 '해외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수소차, 수소연료전지발전 등 세계 1위 수소경제를 이끌기 위해서는 기술력도 중요하지만 원료인 그린수소의 안정적 공급 체인을 구축하는 일이 중요하다. 바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 관계부처, 에너지공기업, 대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이 추진된다. 

국내 수요뿐만 아니라 해외 수요까지 책임지겠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수출도 중요하지만 국내 수요부족에 따른 수입선까지 다변화하겠다는 의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3일 오후 서울 롯데호텔에서 수소 분야에 큰 관심을 가진 30개 기업, 기관과 함께 '해외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그린수소 해외사업단을 발족했다.

여기에 참여한 참여기관은 대우조선해양, 두산퓨얼셀, 현대차, 삼성중공업, GS에너지 등 민간기업 16개사,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서부발전 등 공기업 5개사, 에너지기술평가원, 에너지기술연구원 등 준정부-연구기관 6개사,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한국선급 등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이들 기업들은 세계 수소 경제 산업 선도를 위한 민관 협력, 해외수소 공급망 구축을 위한 기초타당성 조사 및 기술개발, 실증, 국제협력, 공동연구 등에 대해 적극 협력키로 했다.

정부는 지난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6개 분야(표준, R&D, 수소차, 인프라, 충전소, 안전 등)별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한 후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지난해 글로벌 수소차 판매 1위, 연간 수소충전소 세계 최다 구축, 세계 최대 연료전지 발전시장 조성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지난 5월 현재 국내 수소전기차 보급 대수는 2231대로 지난해 같은기간 1008대 대비 약 120% 증가했으며 연료전지 역시 올 하반기까지 180MW 이상 추가 완공될 예정으로 2022년 목표 1GW는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올해초 코로나19로 인해 주춤하기는 했지만 수소 충전소는 올 한해 누적 100기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그간 수소 수요 측면에 집중된 성과를 넘어 장기적으로 수소 공급의 양적, 질적 확대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데 민관의 의견이 일치했다.

특히, 국내 연간 수송용 수소 수요량은 2020년 4000톤에서 10년 후인 2030년 37만톤, 2040년 100만톤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철강화학 등 산업계 수소 활용이 확대될 경우 수소 공급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될 전망이다.

그러나 국내 부생수소의 공급 잠재력, 추출수소의 온실가스 배출 문제, 국내 그린수소 생산능력 및 기술적 한계 등을 고려할 때 2030년 이후 국내 수소 수요의 최소 10~50%의 청정 수소를 해외로부터 조달해야 할 것으로 예측된다.

우리와 유사한 환경의 일본도 호주(HySTRA, 갈탄으로부터 수소 추출 및 액화 운송), 브루나이(AHEAD, LNG에서 수소 추출 및 LOHC 변환 운송) 등지에서 해외 수소 도입 프로젝트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산업부는 수소 산업과 관련한 기업기관과 긴밀한 협의 끝에 이번에 MOU 체결 및 사업단 구성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민관합동 수소 사업 기획단을 통해 저렴한 해외 청정수소를 도입하기 위한 방안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기관 간 초창기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정부 간 적극적인 국제 협력을 통해 사업 위험성을 줄이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해외 청정수소 공급망을 직접 구축할 민간이 사업 기획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해 사업 추진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우선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해외 청정 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후보군에 대해 약 6개월간 전문 컨설팅 기관을 통한 경제, 기술, 지정학적 타당성 분석을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외 청정수소 생산공급을 4년에 걸쳐 실증한 후 민간의 해외 청정수소 생산공급에 대한 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한편, 해외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의 핵심은 우리나라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가 필수이므로 수소 산업 생태계 경쟁력도 동시에 추진할 계획이다. 

수소 전문기업을 내년부터 지정, 육성할 예정이며 수소 분야 창업과 업종 다각화도 지원하여 우리나라 수소 산업 생태계를 탄탄히 다질 예정이다.

또한, 수소 산업 인프라 구축을 위해 지역 특화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지역 수소 산업 혁신 기관과도 연계하여 지역 생태계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러한 지원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수소 경제 컨트롤 타워인 “수소경제위원회”도 7월1일 국무총리 주재로 조기 개최한다.

이번 MOU를 통해 기업기관들이 해외의 다양한 수소 공급처로부터 수소를 생산, 운반, 공급하는 완결된 공급망을 구축하여 세계 수소경제를 선도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성윤모 산업부장관은 “수소 분야의 선도자가 되어 청정 수소 생산에 관한 앞선 기술력과 국제 공급망을 확보, 대한민국 수소 경제의 밝은 미래를 열기 위해 민관이 함께 협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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