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만 본지 편집국장

정부가 혁신도시 지역경제 거점화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금년에도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 중 우수사업을 선정해 세부 사업계획 수립 등을 위한 사업 기획비 3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은 혁신도시를 지역성장거점으로 본격 육성하기 위한 ‘혁신도시 시즌2’를 구체화하는 계획으로 오는 2022년까지 혁신도시별 특화산업 육성, 정주여건 개선, 원도심 상생발전 등을 위한 맞춤형 발전과제를 담고 있다.

주무부처인 국토부는 종합발전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하기 위해 작년부터 매년 혁신도시별 우수사업 중 정부 공모사업에 지원예정인 사업을 대상으로 사업계획을 구체화하고 사업 타당성을 보완하기 위한 기획비 지원사업을 도입했다.

국토부는 기존 평가지침을 보완해 지자체 설명회를 시작으로 공모 및 평가위원회를 거쳐 우수사업 6건을 최종 선정했다. 이번에 우수사업으로 선정된 지자체는 지원받은 기획비를 활용해 세부 사업계획서의 완성도를 한 층 높일 수 있게 됐다.

에번에 선정된 우수 사업은 우선 나주 혁신산업단지에 위치한 스마트 에너지전용 산단 내에 차세대 지능형전력기자재 지능화 지원센터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혁신도시 지역자원의 활용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사업으로 선정됐다.

광주·전남 혁신도시는 이번 사업 기획을 바탕으로 내년 에너지 융복합단지 기반 구축, 스마트 특성화 사업 등 두 공모 사업에 계획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또 대규모 풍력·태양광 발전단지, 동신대 스마트그리드 캠퍼스 등 전남이 보유한 에너지 그리드 인프라를 활용해 디지털 그리드 핵심기술을 개발·실증하기 위한 사업으로, 광주전남 혁신도시의 에너지사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우수사업으로 선정됐다.

경북혁신도시의 바이오소재 개발 기반 조성 사업은 농가에서 생산하는 농산물 중 저품질 농산물과 농부산물을 활용한 바이오 소재개발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경북 혁신도시의 바이오 클러스터 구축사업과의 연계·활용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선정됐다.

충북혁신도시의 스마트시티 에너지 혁신 생태계 조성 및 글로벌 협력지원체계 구축사업은 충북혁신도시 스마트시티 내 주민 체감형 에너지 서비스 안전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기술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충북테크노파크, 충북연구원, 한국건설생활환경연구원 등 지역자원의 활용성이 높아 우수사업으로 선정됐다.

이밖에 제주혁신도시 꿈자람센터 건립사업은 제주혁신도시 내 보육·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본구상 및 타당성 검토 사업으로, 지역사회 참여도와 지역자원 활용성이 높다는 점에서 우수사업으로 선정됐으며, 전북혁신도시의 혁신도시연계 완주소셜 굿즈 혁신파크조성사업은 완주군 삼례중학교를 리모델링한 혁신파크 조성을 통해 혁신도시 연계 사회적 경제조직의 협업·공유공간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성과의 객관성, 타당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사업으로 선정됐다.

이번 사업 선정을 주도한 정부 관계자가 지역경제 거점화를 통해 혁신도시의 성과가 가시화 될 수 있도록 기획비 지원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며, 향후 혁신도시별 사업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지원하는 등 혁신도시 시즌2를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탄생한 혁신도시들이 지역성장거점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가 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