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장관, 3대 정책방향 제시
유통 빅데이터·첨단 물류인프라·혁신서비스 개발
“범정부 비대면경제 종합대책 마련 중…조만간 발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0일 "코로나19 이후 소비의 비대면화가 가속화되면서 온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이 16.9% 증가(4월 기준, 전년 동월 대비) 하는 등 온라인 유통이 비대면 경제의 핵심산업으로 부상했다"면서 비대면 유통 인프라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성 장관은 이날 서울 청계천에 있는 온라인 유통사 SSG닷컴 매장형 물류센터를 방문해 이같이 밝힌 뒤 △유통 빅데이터 기반 구축 △첨단 물류 인프라(풀필먼트) 확충 △로봇·드론 활용 혁신 서비스 상용화 실증 등 3대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정부는 우선 유통 빅데이터 조기 구축에 나선다. 

현재 바코드 부착된 상품을 중심으로 유통상품의 상품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소비행태 분석시스템 실증을 중이다. 향후 상품데이터의 실시간 디지털화를 위해 온라인 유통사 등 업계와 지속 협의해 나갈 계획으로 구축된 데이터는 제조사, 유통사, IT서비스 개발사가 공동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상품 데이터는 정확한 상품정보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제안하거나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개발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소비를 지원하고, 유통사의 물류혁신을 위한 기초 인프라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첨단 물류인프라(풀필먼트) 확충에 나선다. 온라인 소비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국내 물류 인프라가 부족한 문제가 있다. 이에 산업단지 ‘네거티브 입주규제’ 방식 등을 통해 온라인 전용 첨단 물류센터인 풀필먼트가 구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드론·로봇을 활용한 혁신서비스 개발한다. 현재 유통물류 혁신을 위해 드론활용 배송서비스 실증과 배송로봇·서빙로봇 등 서비스로봇 개발·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규제 샌드박스를 적극 활용해 서비스 상용화 및 신산업 창출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와 법·제도를 재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이러한 정책 방향을 토대로 업계 의견을 추가로 수렴하고 빠른 시일 내 범정부 차원에서 비대면 경제 종합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0일 오전 온라인 유통사 SSG 닷컴의 매장형 물류센터를 방문해 비대면·온라인 소비 급증에 대한 업계의 대응현장을 살펴보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한편 SSG 닷컴측은 주문부터 상품분류, 포장, 출고 등 유통 전주기를 빅데이터 등 신기술 기반으로 통합관리하는 풀필먼트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주문에 신속히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마트 온라인 스토어는 고객이 온라인으로 상품을 주문하면 매장에서 장보기를 대행한 후 크레인 로봇이 매장 안 지정된 장소로 주문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해주는 온오프라인 통합의 매장 내 무인 픽업서비스를 국내 처음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앞으로도 이마트 온라인스토어 등 자사 풀필먼트센터를 유통 신기술 개발과 융합을 위한 테스트베드로 활용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 나가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