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28일 공청회에서 배터리업계 요구 안받아들여
국내시장 보호육성 차원서 PCS-PMS 업계 입장 더 듣기로

▲ 28일 오후 2시 서울 상암동 중소기업 DMC타워 대회의실에서 ESS관련 공청회가 열리고 있다. 이날 공청회는 ESS를 비롯한 직접생산 기준 개정에 대한 업계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였다. 사진은 배터리 업계 관계자가 중소기업중앙회에 건의하는 모습이다.

전문 제조업체가 아니더라도 BESS 시장 진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ESS 배터리 업계가 주도한 배터리에너지저장장치(BESS) 직접생산 기준 개정 요구가 전기공업협동조합, 정부조달마스협회와 전력변환장치(PCS), 전력관리시스템(PMS) 등 전문제조업체들의 반발로 사실상 어렵게 됐다.

중소기업벤처부와 중소기업중앙회는 28일 오후 2시 서울 상암동 중소기업 DMC타워 대회의실에서 ESS를 비롯한 10여개 중소기업 간 경쟁제품 직접생산 기준 개정 공청회를 열고 반대가 없을 경우 다음날 열리는 20대 국회 마지막날 이 안들을 통과시킬 예정이었다.  

부문별로 올라온 개정안 대부분이 원안대로 통과되던 오후 3시경 배터리에너지저장장치(BESS) 직접생산 기준 개정안이 상정됐다.

사회를 진행한 중소기업중앙회 모 과장은 이 안에 대한 다양한 요구가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 안을 요구한 ESS 배터리업계와 이에 반대하는 입장을 균등하게 듣도록 하겠다고 말해 난타전을 예고했다.

결국 이날 공청회에서 가장 많은 시간, 약 30여분간 난상토론이 벌어진 결과 중기부와 중소기업중앙회는 다시한번 간담회 등을 열어 찬반 입장차를 줄이자고 결론내렸다.

즉 배터리업계가 요구한 PCS 전문 제조업체가 아니더라도 BESS 관수시장에 참여하게 해달라는 개정안은 국내시장 보호육성 차원에서 중국이나 다른 나라제품이 쉽게 이 시장에 진입할 여지를 만들어준 이날 개정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쪽으로 대세가 기울었다.  

비록 이날 중기부와 중기중앙회는 간담회 등을 더 거치도록 중재결론을 내렸지만 업계에서는 사실상 배터리업계만의 BESS 관수시장 참여는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심지어 이날 공청회에서 PMS관계자들은 배터리업체들이 ESS를 주도하다보니 중국업체들이 국내 시장을 잠식했다며 BESS시장 마저 배터리업체들의 요구대로 갈 경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아예 PMS도 PCS 처럼 직접생산 기준을 만들겠다고 항변했다.

당초  ESS산업진흥회 및 ESS배터리업계는 이날 공청회 통과로 20대 국회 마지막날인 29일 BESS 직접생산 기준 개정안을 통과시키려 했다. 

이날 공청회에서 BESS 직접생산 기준 개정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게 돼 당분간 개정 요구에 대한 논의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