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구매 후에도 고객이 처한 상황에 따라 교환·반납 가능”

베이징현대 직원이 고객 차량 실내 소독 서비스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빠르게 변하는 중국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차량 구매 후 발생할 수 있는 고객의 다양한 상황까지 배려하는 고객 안심 구매 프로그램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베이징현대와 동풍열달기아는 각각 ‘신안리더(心安礼得, 마음의 평온과 다양한 혜택을 드립니다)’와 ‘아이신부두안(愛新不斷, 사랑하는 마음은 끝이 없다)’이라는 고객 케어 프로그램을 4월부터 시작했다.

베이징현대 ‘신안리더’와 동풍열달기아 ‘아이신부두안’은 차량 구매 후 실직, 전염병, 사고 등 고객이 처한 상황이 변하면 차량을 교환 또는 반납할 수 있는 신개념 구매 안심 프로그램이다.

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침체된 중국 자동차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자동차 구매를 주저하고 있는 중국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베이징현대 신안리더는 △차량 출고 후 한달 내 고객의 마음이 바뀌면 다른 모델로 바꿔주는 ‘차종교환’ △출고 후 1년 이내 사고를 당할 경우 동일 모델 신차로 바꿔주는 ‘신차교환’ △출고 후 1년 이내 실직 등으로 차량이 필요 없어질 경우 타던 차량으로 잔여 할부금을 대납할 수 있는 안심구매 등 세 가지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신안리더는 투싼(TL)과 밍투, ix35, 라페스타, 싼타페, ix25를 구매한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누적주행거리와 사고이력 등의 조건이 충족해야 한다.

동풍열달기아의 아이신부단은 중국 최초로 △실직, 전염병 등 고객의 경제상황 변화에 중점을 둔 ‘안심할부’와 △고객의 상황변화에 따라 다른 모델 신차로 바꿀 수 있는 ‘신차교환’ 등 두 가지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안심 할부’는 고객이 차량을 할부로 구입한 후 할부 기간 내 실직과 전염병 등으로 소득이 없어져 할부금 납입이 어려워지면 6개월간 할부금 대납 또는 동일 금액의 위로금을 고객에 지급하는 프로그램이다.

‘신차 교환’은 차량 출고 후 1개월 또는 1년 이내 고객의 마음이 바뀌면 다른 모델 신차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으로 누적주행거리와 사고이력 등의 조건을 충족하면 출고한 지 1개월 이내일 경우 반납차량의 가치를 100%, 1년 이내일 경우 90%를 보장해주면서 신차로 교환해 준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4월부터 이전에 볼 수 없었던 혁신적인 대고객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중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선보이는 만큼 앞으로 중국 시장 판매 회복에 더욱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속적인 중국 시장 분석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신차 출시와 마케팅 활동을 지속 추진해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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