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중견·중소기업 재직 3년 이상 건설기술인 대상

국토교통부는 ‘글로벌 고급건설기술자 양성지원 사업’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건설기술 분야 전문인력 양성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국내 건설산업은 기획, 설계, 시공, 운영 등 다양한 업무영역이 있으나 지나친 시공 편중으로 설계 등 엔지니어링 역량 강화가 필요하며, 특히, PPP(투자개발사업) 등 부가가치 높은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사업기획·리스크관리·금융조달 등 통합적 사업관리 역량과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타 분야 기술과의 융복합 능력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지난해부터 건설 관련 해외 유수 기업에 건설기술인을 파견, 선진 기업문화 체득 및 업무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글로벌 고급건설기술자 양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인력 양성에 애로가 있는 중견·중소기업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2019년 사업으로 24명의 건설기술인이 미국 및 일본 등에 소재한 해외 선진업체에 파견되어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사업 공고 이후 제출서류를 갖춰 해외건설협회에 신청서를 접수해야 하며, 전문가의 심의를 거쳐 대상자를 최종 선발하게 된다.

올해는 총 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중견·중소기업 소속 3년 이상 건설기술인 20여 명 에 1년간 체재비 3,000만 원, 왕복 항공료 등 여비 275만 등 1인당 최대 3,275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사업시행기관인 해외건설협회(www.icak.or.kr) 교육훈련실 또는 국토부 기술정책과로 문의하면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글로벌 전문인력 양성이 활성화되어 국내 중견·중소기업의 국제 경쟁력이 강화되길 기대하며, 더 많은 기업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향후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