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보험기금 출연 500억·지역활력프로젝트 120억 등 포함

산업통상자원부는 경제활력을 위한 내수회복 및 수출활력 제고, 코로나 19 피해지역의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총 3개 사업, 3,620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마련해 국무회의를 거쳐 4일 국회에 제출했다.

산업부 추경안은 우선 경제활력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 소비 심리 회복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고효율 가전제품 구입시 10% 환급하는 사업을 3,000억 원 규모로 신설했으며, 환급대상, 품목, 환급비율 등 구체적인 사업계획은 3월 중 확정해 별도로 발표할 계획이다.

또 코로나19 확산 등 대외환경 악화로 수출계약 파기, 대금 결재지연 등으로 애로를 겪고 있는 수출 중소중견기업에게 수출채권조기현금화 500억 원을 통해 긴급 유동성을 공급할 계획이며,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되는 경우에는 수출채권조기현금화 보증료를 최대 100%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피해가 큰 대구·경북 지역의 위기 극복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활력프로젝트 사업에 120억 원을 추가로 반영해 해당 지자체와 함께 지역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발굴해 추진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이 국회 심의를 통해 확정되는대로 조속히 집행하고, 그 관리에도 최선을 다해나갈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