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국가핵심기관 비상시 운영체계 매뉴얼 점검
내달 6일까지 전력, 가스, 석유 시설 대응체계 확인

▲ 코로나19 대응 공공기관 긴급대책 영상회의가 25일 여의도 한전 남서울본부 영상회의실에서 성윤모 장관 주재로 열리고 있다.

초유의 코로나19 바이러스 대규모 전국확산에 따라 정부가 전력, 가스 등 주요 에너지 시설에 대한 대응지침, 비상시 운영체계 매뉴얼 점검 등 확산사고에 대비한 총점검을 시행한다.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 위기경보단계가 최고 수준인‘심각’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는 성윤모 장관 주재로 25일 오후2시 소관 40개 공공기관 부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 차원에서 참석자의 동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역별 영상회의실을 활용한 화상회의로 진행했다.

산업부는 이날 국가핵심기반으로 지정된 에너지 분야의 기능연속성 확보를 위해 코로나19에 따른 시설별 대응현황 및 비상시 운영체계를 점검했다.

만약 발전소에 확진자가 나올 경우 확진자와 근무한 발전소내 직원들은 최소 1주 이상 근무가 불가능하다. 국가주요시설이 뚫리게 될 경우 산업계나 국민들에게 미칠 영향이 엄청나기 때문이다.

한수원이 26일 오전 확진자 발생에 따라 본사 직원 전원이 2일간 재택근무에 들어간 사례가 대표적이다.

월성원전에서도 26일 확진자가 나왔지만 발전소내 근무자가 아니라 정문에서 근무하는 청경직이라 그나마 큰 피해는 없었지만 접촉 의혹 60여명이 근무를 중단한 상태다.      

산업부는 내달 6일까지 2주간 산업부 소관 국가핵심기반 48개소 중 전력, 가스, 석유 분야 시설 중 시설규모 및 용량이 큰 기관 위주로 11개소를 우선 점검한다.

산업부는 방역활동, 사전조치, 홍보활동 등 그간의 대응동향을 점검하고 정부지침 준수와 정부차원의 조치(국가핵심기반 운영 실태 점검 등)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당부했다.

기관들은 현재 코로나19의 확산 심각성을 고려하여 정부 지침에 따른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방지에 중점을 두고 기관별로 아동 및 사회복지 시설 등 취약계층에 대한 소독 방역을 지원하고 감염예방물품을 전달하는 활동을 적극 전개하는 한편, 코로나19 피해기업 저리자금 대출지원, 지역경제 관련 예산 조기집행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한 기관 차원의 전방위적인 노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전은 동반성장 펀드를 통한 코로나19 피해기업 저리자금 대출을 지원하고 가스공사는 지역경제 관련 예산(소모품, 복리후생비, 기부금 등)을 조기집행키로 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이 진정국면 진입 시 즉시 실행할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사전에 마련하여 적기 실행을 준비키로 했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들은 송배전 설비 및 ICT 확충 등 공공기관이 올해 투자하기로 한 20조900억원을 차질 없이 집행하고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1조3000억원(54.1%) 이상을 최대한 상반기에 집행키로 했다.

공공기관 채용 및 정규직 전환 등도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최우선으로 하여 필요시 세부일정은 유연하게 조정하되 계획된 채용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차질 없이 추진한다.  

성윤모 장관은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범국가적 역량 결집이 필요한 만큼, 공공기관도 정부의 대응방향에 발맞춰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방지와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는 등 공공기관으로서의 책임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