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만 본지 편집국장

요즘 중국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세계 각국들이 초비상에 들어가 온 세상이 뒤숭숭한 분위기다. 이번 바이러스 창궐로 소중한 인명피해는 물론 국제교역에까지 막대한 영향을 미쳐 세계경제를 어둡게 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자동차생산라인이 멈춰서는 등 전산업에 걸쳐 먹구름이 몰려들고 있다. 이에 정부는 지난 주말 경제부총리, 산업부·행안부·문체부·농림부·고용부·국토부·해수부·중기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직격탄을 맞고 있는 자동차 분야에 대한 ‘신종코로나 대응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신종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완성차와 부품업체에 대한 긴급 지원방안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현재 중국은 우리나라 전체 자동차 부품 수입의 29.2%를 차지하는 주요 거래국으로 와이어링 하네스(전선), 조향장치(핸들), 에어백 등 주로 노동집약적인 자동차 부품 등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중국 소재 자동차 부품기업의 생산 중단은 현대차, 쌍용차 등 국내 완성차 기업의 생산 감축에 영향을 미친 것이다.

이번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산업부는 중국 내 부품기업의 생산 조기 정상화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1월말부터 산업부는 외교부와 함께 중국 정부에 중국 내 우리 부품기업의 생산공장 조기 재가동 협조를 요청해 왔으며, 특히, 우리 부품기업이 주로 위치한 산둥성, 상해시 등의 지방정부에 대해서는 완성차와 부품기업 등 가용한 협력채널을 총동원하고 있다.

정부가 밝힌 이번 대책의 주요 내용은 중국 현지생산의 공장 재가동과 중국 현지의 부품공장 재가동을 위해 중국 정부와의 협의를 가속화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주중대사관, 완성차, 코트라 등 모든 채널을 총동원해 중국 지방정부와 협의를 진행하고, 주요 지역별 영사관을 통해 공장 재가동 협의를 구체화 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관세청에서는 중국에서 생산한 부품의 한국 수입시 24시간 통관을 지원함과 동시에 수입 심사시 서류제출, 검사선별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 금융위는 부품기업의 국내 대체생산을 위한 공장 신·증설, 신규장비 등 시설투자 소요자금을 신속히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중기부는 생산감소 및 매출액 급감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은 경영안정자금을 우선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 등 중국 외 제3국 부품공장에서 대체생산된 부품에 대해서도 신속한 통관을 지원하기로 했다.

자동차 업계에 닥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극복을 위한 정부의 이번 대책에 현대자동차도 적극 동참하기로 하면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부품 협력업체에 1조원의 자금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가 이번 대책을 통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국민들의 걱정과 우려가 큰 비상상황에서, 산업·경제 분야에 대한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내비쳤다. 

이제 이번 사태에 대해 우리 민·관과 전체 산업계는 만일의 사태 장기화 가능성에 대해 철저히 대비하면서도 중국 내 우리 공장의 적기 가동을 미리 준비해 자동차 산업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는데 지혜로운 힘을 모아야 할 때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