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용 습식스크러버 폐세정수 처리 기술 국산화 성공

KTL 연구원들이 선박용 수처리 분야 시험평가 연구개발을 하고 있다.

그동안 해양 선진국에 의존해왔던 선박용 세정수 처리 시스템에 대한 설계 및 제작 기술이 국내에서 성공적으로 개발돼 자립화 되는 길이 열렸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은 해양수산부·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 대응 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선박용 습식 스크러버(탈황장치) 폐세정수 처리 기술’을 독자적인 기술로 국산화 개발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국제해사기구의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선박용 스크러버 배출 폐세정수 처리 장치의 개발 및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나, 지금까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국내 설계 및 제작 기술이 부족해 해외 제조사의 수입품에 전량 의존하고 있었다.

이로 인해 관련 기업들은 고가의 비용을 들여 외산 시스템을 설치하고 유지보수에도 많은 금액이 소요돼 애로사항이 많았다.

이에, KTL은 기술 자립화를 위해 지난 2018년부터 해양수산부·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IMO 선박 국제규제 선도 기술개발 사업에 참여해 ㈜유일, ㈜애니텍,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 참여기관들과 공동으로 국산화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이번 기술개발로, 미세기포를 이용한 용존공기부상 방식의 독자적 기술을 활용한 1메가와트, 10메가와트(MW) ‘선박용 습식 스크러버 폐세정수 처리’ 국산화 개발로 선진국 수준의 성능과 신뢰성 기술 보급이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약품비 및 전력사용량 등 기존 운영비용 대비 30% 이상의 비용절감과 함께 높은 공간 활용성 및 오염물질 처리효율도 높아져 상당한 수준의 수입대체 경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KTL은 국내 최다분야의 시험, 평가, 교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산업부 산하의 공공 시험인증기관으로 지난 1997년부터 환경측정기기 신뢰성 확보를 위한 성능시험과 정도검사 업무를 수행해왔으며, 대기, 수질, 먹는물, 토양, 소음·진동, 자동차, 실내공기질 및 검정 등 환경측정기기 8개 전 분야에 대한 검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환경·에너지 분야 기술개발, 표준화 연구 및 정부 R&BD 지원을 통해 국민건강 보호와 환경서비스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