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500㎡ 부지에 가스복합발전소 건설

▲ 울산화력 1~3호기 철거 부지에 신규 추진 중인 친환경 가스복합 발전소 건설 조감도.

한국동서발전 창사 최초의 발전소 철거공사인 울산화력본부 1~3호기 공사가 마무리됐다.

울산화력본부 1~3호기는 1973년 준공 이후1970~80년대 경제성장기 우리나라의 산업수도인 울산공업단지에 증가하는 전력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건설, 2013년 12월30일 최종 정지한 날까지 약 43년간 안정적으로 전력을 생산하며 울산지역 산업 설비를 가동하는 심장과 같은 역할을 수행했다.

가동 중단 이후 2017년에는 750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공조’의 촬영지로 개방하여 영화 클라이맥스 부분의 촬영지로 주목받아 발전소에 대한 경직된 인식을 탈피하고 전력산업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하는데 기여했다.

동서발전은 철거공사 추진 과정에서 △유관기관 협조 공문 발송 △울산시 및 울산남구청 방문 설명 △울산환경운동연합 사전설명회 개최 △회사 홈페이지에 발파 계획 공개 △발파 현장 개방 및 관람 공간 마련 등 적극적인 소통 활동으로 기업과 지역사회 간 이해의 폭을 넓혔다.

특히 울산환경운동연합은 발파 현장 참관 후 공사 개선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도 했다.
 
동서발전 발전처 정동희 차장은 "창사 이래 최초로 시행된 이번 철거공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한 백서를 발간하여 향후 에너지 전환정책에 따른 석탄화력 등 폐지되는 발전소 철거공사의 표준 지침서로 관련 발전사에 전파하여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서발전은 철거가 완료된 발전설비 부지 약 2만6500 평방미터에 송전선로 등 기존의 전력 인프라를 활용한 친환경 가스복합 발전소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