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데이터 분석해 선수 훈련•판정에 활용

탁구공이 닿았을 때의 마찰을 동력으로 활용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스마트 탁구대‘가 개발돼 주목을 끈다.

탁구대에 공이 맞을 때 발생하는 마찰을 동력으로 이용해 경기 데이터를 수집하는 ’스마트 탁구대‘가 개발돼 주목을 끈다고 기술매체 기가진이 전했다.

스포츠에서 실시간 데이터 수집은 선수의 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대부분은 선수가 몸에 부착한 배터리 내장 센서 등으로 이루어져, 배터리의 충전이나 정기적인 교환이 필요해 비용 뿐 아니라 환경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미국과 중국의 합동연구팀은 지속 가능하고 유지보수할 필요도 없는 센서 기술의 개발에 착수했다.

연구팀이 이 개발에서 이용한 방법은 접촉한 두 물체가 분리될 때에 전하를 생성하는 현상을 이용한 마찰전기센서를 내장, 데이터 수집이나 송신에 필요한 전기를 조달하는 것이다. 이 발전시스템은 세탁한 스웨터에 붙은 양말을 떼어낼 때에 미약한 전력이 발생하는 경우와 기본적으로 같은 원리다.

이런 원리로, 연구팀은 화학 처리로 마찰전기 특성을 향상시킨 목재 표면 하층에 마찰전기센서를 겹쳐 부착해 탁구공이 탁구대에 닿는 순간의 마찰을 이용해 발전하고 탁구대에 접촉한 공의 데이터를 수집해 송신하는 스마트 탁구대의 개발에 성공했다. 이 스마트 탁구대는 탁구공이 접촉할 때에 발생하는 전력을 이용해 공의 속도와 접촉한 위치 데이터 등을 수집·전송할 수 있다.

이번에 개발된 센서는 지금까지의 스포츠 데이터 수집에서 널리 사용돼 온 분산형 배터리 구동 센서와 달리 배터리 없이 작동한다. 따라서 폐기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 비용이 적고 보다 지속 가능한 장치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물론 탁구 경기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으로도 유용하다. 연구팀은 “통계 자료를 분석해 선수 데이터를 취득해 훈련에 활용해 보다 나은 경쟁전략을 개발할 수 있다”고 말한다.

또 연구팀은 이번에 개발한 센서가 심판의 업무에도 유익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탁구에서 공이 탁구대 끝 부분에 닿을 때에 그것이 ‘에지 볼(득점 인정)’인지, 또는 공이 탁구대의 가장자리에 맞았을 때에 ‘사이드 볼(득점 불인정)’인지는 득점을 좌우하는 중대한 포인트이다. 그러나 ‘에지 볼’이나 ‘사이드 볼’의 판단은 어렵고, 심판 판정에 선수들이 수긍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일어난다.

이번에 개발된 시스템이 탁구 이외에도 도움을 줄 가능성은 적지만 연구팀은 이번 연구가 빅 데이터 분석을 스포츠 등 광범위한 분야에 응용하는 커다란 계기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한다. 또한 목재를 화학 처리해 전기 출력 성능을 향상시키는 착안은 목재를 기반으로 하는 전자기기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