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정책·기술발전 소통의 인 항공안전세미나 열려 / 공항도 주제로 포함…항행안전종합평가 8개 기관 시상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9일 김포국제공항 인근 메이필드 호텔에서 ‘공항·항행분야 안전관리 및 미래기술 대응전략’이란 주제로 군, 연구기관, 항공업계 등 각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제21회 항공안전 세미나’를 개최했다.

항공안전 세미나는 지난 1999년부터 시작해 올해 21회째를 맞았으며, 그동안 민·관·학·연이 함께 해 항공교통 분야의 최신 정책과 기술동향 정보를 공유하고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소통의 장으로 항공교통체계 발전에 기여해왔다.

올해는 항공교통뿐 아니라 공항까지 범위를 확대해 항공관계자 300 여명 이상이 참석했으며, 항공대 이금진 교수의 ’인공지능 시대의 항공교통체계 혁신 방향‘이란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공항·항행 분야의 안전이슈와 정책과제 및 미래혁신기술과 항공교통 대응전략이라는 두 가지 소주제로 내·외부 전문가 발표가 진행 됐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공항·항행분야의 미래기술개발 현황과 실용화 방안이 자세히 소개 돼 향후 기술고도화를 통한 항공안전 및 항공교통체계 혁신 방향을 가늠할 수 있어 항공 전문가 및 관심 있는 일반인에게도 유익한 논의의 장이었다는 평가가 나왔다.

또 이번 세미나서는 항행서비스 및 항공안전관리 분야에서 묵묵히 소임을 다해온 정부·위탁기관 및 항공관제관련 종사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항공안전문화를 증진하기 위해 ‘2019년도 항행안전종합평가’ 결과를 토대로 대내외 전문가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선정된 우수 관제기관, 관제사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 8개를 수여했다.

한편 국토부 권용복 항공정책실장은 “이번 세미나는 항행 분야 정책과 산업계의 기술 현황, 학계의 연구 결과를 서로 공유해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유익한 자리가 됐다”면서, “국민이 신뢰하고 안심하며 이용할 수 있는 항공교통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민·관·학·연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