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환경부장관, 공동합의문 채택
제21차 3국 환경장관회의 일본서 개최

한중일 3국 환경부 장관이 미세먼지, 생물다양성 등 분야별로 그동안의 협력성과와 향후 5개년(2020~2024) 공동행동계획 우선협력분야 등을 담은 공동합의문을 24일 채택했다.
 
공동합의문에는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3국간 공동연구 등 협력사업 이행에 대한 그간의 노력을 평가하고 차기 공동행동계획의 우선협력분야 선정 기본 원칙과 선정 결과가 포함됐다.

이번 합의문은 미세먼지 등 동북아 환경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23~24일 양일간 일본 기타큐슈 리가로얄호텔에서 열린‘제21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에서 나왔다. 

이번 회의에서 3국 장관은 자국의 주요 환경정책을 직접 소개하고 동북아 차원의 환경현안 대응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조명래 장관은 미세먼지 저감, 기후변화 대응 및 적응, 자원순환경제 실현 등 국내외 환경현안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나라의 노력을 소개하고 내년 6월 우리나라에서 개최하는 제2차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에 일본과 중국의 협조를 요청했다.

조 장관은 “한중일 3국은 인접국으로서 환경영향을 주고 받기 때문에 긴밀한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한중일 환경장관회의를 활용해서 미세먼지, 해양폐기물, 환경안전 등 3국 환경 현안에 대해 토의하고 해결방안을 찾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특히 미세먼지는 3국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환경문제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지속적으로 공동 대응체계를 유지, 강화하자고 말했다.

이번 회의에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 리간지에(LI Ga?njie)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 고이즈미 신지로(KOIZUMI Shinjiro) 일본 환경성 장관을 비롯한 3국 정부 대표들이 참석했다.

23일 국가 간 양자회담을 시작으로 24일에는 3국 장관회의 본회의와 기자회견이 열렸다.

1999년 우리나라의 제안으로 시작된 한중일 환경장관회의는 매년 3국이 교대로 개최하고 있으며 미세먼지 등 동북아 지역 환경문제 공동대응을 위한 장관급 협의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