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페이스북은 12일(현지 시간), 새로운 결제서비스 ‘페이스북 페이’를 이번 주 중에 미국에서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페이스북은 인터넷광고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수익 구조의 개선하는 차원에서 결제 부문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내걸었다. 6월에 구상을 발표한 가상통화 ‘리브라’는 규제 당국 등의 우려에 부딪혀 실행 시기가 불투명해져 일단 기존 결제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 페이는 페이스북 뿐만 아니라, 대화 어플인 메신저나 ‘왓츠업’ 등 그룹의 주요 어플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이용자는 신용카드 번호 등을 등록하고 응용프로그램 내에서 이용자 간 송금과 물품·서비스 구매에 활용할 수 있다. 우선 미국에서 일부 응용프로그램용으로 서비스를 시작하고 대상 지역 및 응용프로그램을 확장한다.

이 회사는 2007년에 결제서비스를 시작하고 게임에 사용하는 아이템의 구입 등에 사용돼 왔다. 2019년 7~9월의 ‘결제•기타’의 매출액은 2억6900만 달러(약 2900억 원)에 그쳐 전체의 2% 미만이다. 주력인 인터넷광고는 이용자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서비스에 대한 비난이 강해지고 있으며, 수익원의 확대가 과제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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