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차 전력수급계획에 구체적 방안 밝힐 듯
한일 전력망 연계 한전-소프트뱅크 진행중

 

한, 중, 일, 러시아, 몽골 에너지정책 전문연구기관의 전문가들은 지난 1일 '동북아 전력망 공급을 위한 역내 국가의 재생에너지 개발 잠재력과 협력 방안'을 발표하며 동북아 슈퍼그리드 실현 가능성에 주목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신재생에너지연구팀 이근대 선임연구위원은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전력수요 패턴변화에 대해 설명하고 최근 에너지전환 정책으로 재생에너지 전원의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대두되고 있는 간헐성 문제를 극복하고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유지하는 방안 중 하나로 동북아 국가 간 전력망 연계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근대 박사는 국내에서 태양광 비중이 확대되면서 오전부터 오후 1시까지 전력수요가 감소하는 ‘Duck Curve’ 현상을 설명하며 향후 전력 공급 시스템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비중 확대에 따른 계통 안정성 확보를 위해 에너지저장장치 보급과 양수발전 확대 등을 주요 과제로 설정했으며 역내 주변국과의 전력망 연계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NDRC(국가발전개혁위원회) 산하 에너지연구원 Ming Su 국제협력연구실장은 중국의 재생에너지 개발 잠재력과 동북아 전력망으로의 공급 잠재력에 대해 발표했다.

중국 정부는 2005년 재생에너지 개발 및 보급 관련 법을 제정한 이후 재생에너지 비중이 가파르게 상승중이며 2018년 기준 총 발전설비용량의 37.4%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재생에너지 비중은 수력 18.5%(350GW), 풍력 9.7%(180GW), 태양광 9.2%(180GW), 바이오매스0.9%(17.8GW)다.

현재 중국 서북, 화북, 동북 지역에서 생산된 잉여전력이 베이징과 동부 연안지역으로 공급되고 있지만 부족한 송배전설비로 인해서 아직도 이들 지역의 풍부한 재생에너지 자원이 개발되지 못하거나 생산된 전력이 계통에 접속되지 못하는 기풍/기광 문제를 겪고 있는데 향후 중국 정부와 전력기업의 송배전설비 확충 계획에 따라 한국으로의 전력 수출 잠재력도 증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에너지경제연구원 전력산업 및 신재생에너지 연구실 Takashi Otsuki 연구원은 일본 규슈지역의 태양광 발전 출력제한 문제 해결을 위한 잠재적인 방안으로 한국과 일본(규슈) 간의 전력망 연계 사업의 비용 편익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과 일본(규슈) 간 전력망 연계 사업의 비용편익 분석을 위한 모델링 결과 규슈 지역에서 태양광을 통해 생산된 잉여 전력을 한국과 융통함으로써 태양광 발전설비 출력제약 문제를 개선하는데 기여하고 한국도 잉여전력을 규슈 지역에 송전함으로써 상호 이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양국의 시간별/계절별 부하패턴을 정밀하게 분석해서 잉여전력에 대한 양측의 수요를 추산하는 연구가 추가로 필요하고 전력망을 양자에서 다자 연계로 확대했을 경우에 대해서도 비교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러시아 에너지시스템연구소 Boris Saneev 본부장은 “청정에너지 비중 확대에 따른 러시아와 동북아 국가들간 새로운 에너지 협력 패러다임변화”를 주제로 발표했다. 

러시아 정부는 재생에너지원의 발전량 비중을 현재 0.5%에서 2035년 2.5~4.5% 규모로 증대시키는 정책목표를 설정하고 실질적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물론, 러시아는 풍부한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화력발전설비에서 생산된 전력을 저렴하게 공급하고 있어서 재생에너지에 대한 개발 수요는 아직까지 상당히 낮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극동지역에는 매우 풍부한 재생에너지 자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재생에너지 전력도 석유와 가스 못지않게 동북아 국가들에게 중요한 에너지공급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아직 미개발 상태로 있는 러시아 극동지역 내 풍부한 수력자원과 사할린 북부 해상 풍력자원을 역내 국가들이 공동으로 개발하면 한국, 중국, 일본 3국이 청정하고 저렴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역내 국가 전력망을 잊는 ‘동북아시아 슈퍼 그리드(Northeast Asia Super Grid)’ 시나리오로 한국-러시아-일본, 러시아-중국-몽골, 그리고 역내 국가가 모두 포함되는 러시아-일본-한국-중국-몽골을 제안했다. 

몽골 에너지부 국제협력과 Sarangerel Purevsuren 과장은 몽골 전력부문 현황과 수급 전망, 몽골의 재생에너지 잠재력과 동북아 전력망으로의 공급 가능성, 그리고 2030년까지의 재생에너지 개발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Purevsuren 과장은 몽골은 일조량이 많아 태양광 발전 잠재력이 높고 풍력 역시 80m 기준 풍속 7.0~8.5m/s를 가지고 있어 개발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몽골의 재생에너지 전원을 통해 생산된 전력이 동북아 전력망으로 공급되기 위해서는 먼저 몽골 내부의 송배전망 확충과 전력시스템 고도화가 이뤄져야 하고 역내 주변국과 연계망 구축을 위해 중장기적인 대규모 합작투자가 필요하다는 점을 밝혔다.

이어진 라운드 테이블 세션에는 한국, 몽골, 러시아의 정부 관계자와 한국, 중국, 일본 전력기업 및 기관이 참여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정책과 이수부 서기관은 국내 재생에너지 보급 현황과 한국 정부의 재생에너지 개발 정책 및 주요 도전과제를 소개했다. 

이 서기관은 "한국은 재생에너지 전원의 비중을 2017년 7.6%에서 2040년 30~35% 수준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발전량 예측 및 제어 시스템 도입과 실시간 전력시장 시스템 구축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신재생에너지를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한국정부 차원에서 신재생에너지기업의 해외 진출 기반 조성, 타당성 조사 지원, 재생에너지 인증 획득 제도 시행 및 국내 신재생에너지 기업의 해외 동반진출 지원 등의 다양한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서기관은 재생에너지 부문에서 역내 국가의 협력이 필요한 분야로 국가 간 신재생에너지 관련 정책 및 법제도 정보 교류, 정부 발주의 신재생에너지 개발프로젝트 입찰 정보 공유, 기업 간 신재생에너지 기술 공동개발 추진 등을 제시했다.

몽골 에너지부 Sarangerel Purevsuren 국제협력과장은 몽골의 재생에너지 정책 목표와 주요 도전과제를 언급하며 몽골은 재생에너지 개발 확대를 위해 동북아 국가들과 재생에너지 부문에서의 투자 협력을 증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몽골은 2007년 신재생에너지법 제정 이후 정책 추진과정에서 발견된 미비점을 보완하여 2019년 6월 개정안을 발표했으나 몽골의 재생에너지 개발 사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경제성 확보, 외국인투자 유치, 재원조달 메커니즘 구축, 인프라 확충,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자에 대한 여러 세제혜택 도입 등 많은 도전과제가 남아있다고 진단했다.   

Purevsuren 과장은 몽골 정부가 높은 잠재량을 보유하고 있는 풍력과 태양광 자원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아시아개발은행(ADB), 녹색기후기금(GCF) 등의 다자기금과 한국의 ODA의 지원을 받아 재쟁에너지 잠재력 분석 및 타당성 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에너지청 신재생에너지분야 자문관인 Vladimir Nikolaev 모스크바물리기술대 재생에너지연구실장은 동북아시아 슈퍼그리드 사업 실현을 위해서는 기술/경제부문 실무그룹 구성을 통해 타당성 조사, 공동연구 등 사업 추진에 필요한 기초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Nikolaev 실장은 최근 러시아가 중국과 러시아 극동지역 내에 50GW 규모의 풍력발전 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추진했고 여기서 얻은 결과를 동북아 슈퍼그리드 사업과 연결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동북아 슈퍼그리드 사업 실현을 위해서는 다자차원의 실무그룹을 조직하여 타당성 조사를 추진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정부 간 합의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뒤이어 한국, 중국, 일본의 에너지 기업 관계자들이 “동북아 전력망 연계 사업과정에서의 주요 장애요인과 향후 전력망 연계 사업 추진 계획”을 중심으로 토론을 진행했다.

한국전력공사 박갑호 처장은 현재 한전을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는 동북아 슈퍼그리드 사업 추진 현황을 소개하고 동북아 전력망 연계 사업 편익에 대해 발표했다.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동북아 전력망 연계사업의 추진 필요성이 포함됐다면 현재 준비 중인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는 동북아 전력망 연계 사업의 구체적인 실행 계획과 사업을 실제 구현하기 위한 실행계획들이 제시될 것으로 예상했다.

박갑호 처장은 동북아 전력망 연계 사업에 대해 국가간 주파수 및 전압 차이와 같은 기술적 문제가 있지만 HVDC로 국가간 전력망이 연결되어 계통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박 처장은 이미 전세계 80여개 국가들이 국가 간 전력망 연계 사업을 추진했는데 아직까지 계통상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동북아 전력망 연계 사업을 둘러싼 우려가 기우임을 지적했다. 

또한 한국전력공사는 중국의 글로벌에너지연계개발협력기구(GEIDCO) 및 국가전력망공사와 양국간 전력망 연계에 관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공동개발협약(JDA)을 체결하고 이것을 양국 정부가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소프트뱅크와는 한국과 일본 간의 전력망 연계 타당성 조사를 위한 양해각서에 기초해서 해양 환경 조사까지 완료된 단계이며 러시아 로세티와는 2021년까지 한국-러시아 간 전력망 연계 타당성 조사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GEIDCO 경제기술연구소 Wei Wu 전력계획 연구실장은 한국과 중국 간 전력망 연계 사업 추진 외에도 몽골과 러시아 등 주변국과 동북아 전력망 연계 사업을 위한 협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현재 동북아 전력망 연계 사업 필요성에 대해 역내 국가들이 공감하는 바, 향후 동북아 전력망 연계 사업 실현 가속화에 대한 기대감을 표명했다.

GEIDCO는 중국 정부의 글로벌에너지연계(GEI)를 지원하는 비정부기구로서 장기적으로 국제기구로 발전하려고 한다고 Wei Wu 실장은 밝혔다.

일본 재생에너지 연구소 Seiichiro Kimura 선임연구원은 최근 발간된 동북아시아 슈퍼그리드 관련 연구보고서 제3판의 내용을 중심으로 한국-일본 간 전력망연계 사업의 경제적-비경제적 편익과 타당성 분석 결과를 공유했다.

특히, 유럽 전력망 연계의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동북아지역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고 Kimura 박사는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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