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환 의원 “인프라 활용한 직무교육으로 윈-윈 전략 수립해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의원(사진)은 21일 열린 중소벤처기업부 종합국감에서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대학의 위기와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동자 재교육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지역네트워크를 활용한 노동자 직무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해외 선진국들의 경우 이미 지역의 대학이 중소기업 인력의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초석 역할을 하고 있다”며,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기부가 적극적으로 지역대학-중소기업 연계형 교육사업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을 다수 확보한 해외 주요국은 중소기업 노동자 재교육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독일의 경우, 중소기업의 재교육 비율이 83~95%에 이르러 대기업의 재교육 비율 98%에 육박”하는데, 이것이 중소기업의 경쟁력이 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나 중소벤처기업부의 정책은 거꾸로 가고 있는 중이다. 김 의원은, “2020년 중기부의 교육 예산 323억원 중 47%인 153억원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지역별 연수원 건립에 투입되고, 실제 교육비는 170억에 불과한데, 염불보다 잿밥에 관심 있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또 정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다른 정책과의 유기적 연결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지역대학 폐교가 가시화되고 있어서 대책 마련이 필요한데, 연수원을 새롭게 건립하는 게 아니라 지역대학과 연계하면 상호 윈-윈이 되는 시너지가 발생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중기부가 중소기업 재교육에 있어 주무부처로서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부와 노동부에 지역인프라를 활용한 중소기업 재교육 네트워크 구축을 제안하고 부처간 협력을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