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全 세계 발주선박의 73.5% 수주…5월 이후 세계 1위 지속

현대중공업 조선소 전경.

8월 전 세계 선박발주 100만CGT 중 우리나라가 73.5만CGT를 수주해 전체 선박 발주의 73.5%를 우리나라가 수주했으며, 5월 이후 4개월 연속 세계 1위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종별로는 LNG운반선 발주물량 3척중 3척을 모두 수주, 탱커 14척 중 13척을 수주하는 등의 성과를 올렸다.

8월 수주성과를 바탕으로 19.1~8월 수주금액에서도 우리나라가 113억 달러로 중국 109억 3,000만 달러를 제치고 세계1위를 회복했다.

다만, 1~8월간 수주량 기준으로는 우리나라는 464만 CGT를 수주해 중국 502만 CGT에 근소한 차이로 2위를 기록 중이다.

이는 우리나라가 LNG운반선, VLCC(초대형 유조선) 등 고부가가치선종의 경쟁우위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1~8월간 건조량은 676만 CGT로 전년 동기대비 14% 증가했다. 지난 2016년 수주절벽에 따라 2018년 건조가 772만 CGT로 최저점*을 기록했으나, 2017~2018년 수주 증가에 따라 올 4월이후 건조량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조선산업 고용도 건조량과 유사한 추이를 보이며, 지난해 8월 10만 5,000명으로 최저점을 기록한 이후 회복 중이며, 올 7월에 11만명대 고용을 회복한 바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전 세계 발주가 글로벌 경기하강,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등의 영향으로 당초 예상보다 부진한 상황에서, LNG선, VLCC 등 고부가가치 선종의 압도적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 1위를 지속하는 등 선전하고 있다”면서, “2017~2018년 수주확대의 결과로 최근 건조 및 고용도 완만한 회복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올해 하반기 이후에도 러시아, 카타르, 모잠비크 등의 대형 프로젝트 발주가 예정되어 있어, 앞으로 수주가 보다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