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과 에너지로부터 안전한 환경 만들것" 주장
'참과학실천연대' 6일 국회서 창립총회 개최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참과학실천연대 창립총회에 참석한 과학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에너지전환정책을 편지 3년, 재생에너지 확대와 점진적 원전축소 정책으로 과학계가 자기 정체성을 찾지 못한 가운데 정치와 자본으로부터 독립적인 과학기술 본연의 모습을 찾자는 자성의 목소리가 모여 (가칭)참과학실천연대(이하 참과연)가 6일 출범했다.

참과연은 6일 오후2시 국회 의원회관(제2간담회의실)에서 박재호, 유승희,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탈핵국회의원 모임 소속 의원과 창립식을 가졌다.

참과연은 창립선언문에서 "국내외 과학기술자(인)들의 집단지성을 정립하여 인류사회에 대한 과학기술의 씽크탱크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창립식에는 강정민 전 원자력안전위원장, 임춘택 에너지기술평가원장 등 정부 기관장 출신 인사를 비롯, 구길모, 권종주, 김석우, 김수진, 김연민, 김원국, 김해창, 양정승, 이정윤, 장순식, 장정욱, 전용조, 정현주, 조남진, 이준정, 이준택, 한병섭 박사 등 과학계에서 쓴 소리께나 하는 인사들이 참여했다.

참과연은 다양한 에너지원의 적정한 믹스, 에너지 수요관리가 최우선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고 현실을 진단하고 그 가운데 원자력 에너지의 최우선 기준은 경제성이 아니라 안전이라는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

이를위해 원자력안전규제기관의 철저한 개혁이 필요하다고도 주장했다.

최근 한빛원전, 고리원전 등에서 드러나고 있는 부실공사 사례들에서 보여지듯 원전의 안전운영, 기존 원전 안전 전면 재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참과연 소속 과학자들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따라 참과연이 향후 어떤 움직임을 펼치느냐에 따라 에너지업계는 새로운 안전 패러다임을 놓고 다양한 견해들이 도출될 전망이다.

참과연은 특히 핵안보 분야에 대해서도 객관적인 시각으로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용후 핵연료의 재처리 추진 및 이를 위한 고속로의 개발에 따른 위험성과 핵 확산성을 경고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한중일을 중심으로 한 국제적 위험방지를 위한 연대를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원자력 안전을 위한 정부간 협력 효과가 저조하다고 지적한 참과연은 최소한 정부간 위험개념의 통일과 공동적용이 가능한 위험도 스케일을 구축해 원전 안전 및 위험대처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참과연은 한중일 양심적 과학자들을 중심으로 핵안보 정보교환 및 협력을 증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임춘택 에너지기술평가원장은 "원자력계는 정치적으로 균형감각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하고 "국가가 육성한다는 선명의식에서 벗어나 원자력계는 사회적 투명성, 글로벌 시장에 적응하려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참과연은 내달 중 법인신청을 완료하고 내년 초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