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R&D 지원, 현금지원방식서 세제지원방식으로 전환 필요”

자동차산업연합회(회장 정만기·사진)는 29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자동차 소재부품산업의 기술경쟁력 제고방안’을 주제로 제4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미래 자동차산업을 대비하기 위한 산업생태계의 기술경쟁력과 자동차 소재부품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포럼에는 이상목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부원장과 성시영 자동차부품연구원 금속소재공정연구센터 박사가 주제발표를, 서호철 세종공업(주) 상무와 윤영길 일진복합소재(주) 상무가 부품업체 국산화 성공사례 발표를 하였으며, 주영섭 고려대 교수 주재로, 이형욱 교통대 교수, 이주연 아주대 교수, 김대용 재료연구소 실장, 남종승 남양넥스모(주) 대표, 이주현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기업지원본부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를 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상목 부원장은 ‘자동차산업 생태계의 기술경쟁력과 발전과제’에서 “자동차 관련 제조기술은 설비/장비 등 인프라 자산과 인력에 내재화된 운영능력으로 규정된다”면서 자동차 부품 제조단계의 기술경쟁력 8대 화두로 “전통적 제조업 분야에서 중요한 ▶품질 ▶가격 ▶납기, 최근 사회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에너지 ▶환경, 전문가적 시각에서 선정한 ▶소재 ▶생산성 ▶신뢰성이다”고 밝혔다.

이 부원장은 또 최근 미·중 및 한·일 통상관계 악화 등 어려운 상황을 우리의 반사 이익 기회로 삼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면서, “자립형 소재부품 생태계 구축을 위해 소재, 중간재 및 부품 개발에서부터 제품 어셈블리 확보, 실증라인 구축과 신뢰성 부여 등 전주기 활동에 대한 패키지 지원과 관련 중소·중견기업 육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를 한 자동차부품연구원 성시영 박사는 ‘전기동력 자동차 소재부품 기술현황 분석 및 시사점’에서 “전기차는 지난 10년간 컨셉카 수준의 도입기에서 보급형 모델 중심의 성장기로 발전했다”며 “정부 보조금 없이도 내연기관차와 경쟁이 가능하고, 일충전 거리 및 유지비 측면에서 시장경쟁력을 갖춘 전기차 양산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이어 부품업체 연구개발 성공사례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세종공업(주) 서호철 상무는‘수소전기차 핵심부품 국산화 사례발표’에서 세종공업은 43년 역사의 자동차용 내연기관 배기시스템 전문 중견기업이며, 자동차시장의 메가트렌드 변화와 지구온난화를 대비해 친환경 핵심부품개발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10여년의 투자를 통해 수소전기차용 핵심부품인 수소센서류에 대한 국산화 성공의 배경과 내용, 효과 등에 대해 발표했다.

두 번째 사례발표를 한 일진복합소재(주) 윤영길 상무는 ‘수소저장용기 연구개발 성공사례’에서 일진복합소재는 CNG/수소용기 및 모듈 생산 전문업체이며, 국내유일의 700바 수소용기 양산, 세계 최초 승용 수소용기 양산 등 세계 최고의 성능, 효율 및 가격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소개했다.

한편, 자동차산업연합회 정만기 회장은 ‘우리나라 R&D 생산성 제고방안’기조 발언에서 “소재부품산업 기반의 핵심과제는 희토류 등 원재료 확보와 이를 가공하는 기술력 향상”이라며 최근 중국이 관련 개발을 늘리고 있어 중국 의존도 증가가 불가피해진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또 “우리나라 R&D 투자비중은 GDP 대비 약 4.6%로 세계 1위이지만, 특허경쟁력 미흡과 기술무역적자 지속, 반도체 27%, 디스플레이 27% 등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율 취약으로 R&D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