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 의존형 산업구조 탈피…핵심기술 조기확보 정책지정 / 핵심과제 R&D 방식 유연화…신속한 사업추진방식도 도입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소재·부품 분야 11개 주요 공공연구기관장과 간담회를 갖고 소재·부품 연구 현황과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한 자리에서 신뢰성 확보와 실증 및 양산의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해줄 것을 강조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소재·부품 분야 11개 주요 공공연구기관과 간담회를 갖고 현재 우리나라의 소재·부품 연구 현황 및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한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연구계가 기업과 한 몸처럼 협력·소통해 소재·부품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공급기업이 개발한 소재·부품이 수요기업과 긴밀히 연계될 수 있도록 신뢰성 확보, 실증 및 양산의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해외 연구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업의 공급 대체선 다변화를 지원하고, 기술 매칭과 공동 연구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줄것을 요청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공공연구기관장들은 정부가 발표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 발표를 환영하며, 후속 조치 이행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연구개발 단계부터 양산 단계까지 전 과정에 연구원 역량을 총 결집해 산업현장에서 소재·부품기업이 겪고 있는 애로를 최우선적으로 해소함으로써, 소재·부품 해외 의존을 극복하는 계기로 삼을 것을 다짐했다.

이날 간담회서는 화학연구원과 기계연구원이 소재·부품 R&D 주요 성과와 향후 연구계획을 발표했다.

화학연구원은 정부 프로젝트를 통해 폴리이미드를 개발하고 상업생산에 성공해 1,4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사례를 발표하고, 향후 이차전지 소재, 수소차 전해질 소재 등 미래 신산업 핵심소재 개발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계연구원은 반도체 유해물질 플라즈마 전처리 기술이전 수혜기업이 4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사례를 발표하면서 향후 특정 국가의 독과점 수준이 높은 CNC, 로봇용 감속기, 초저온냉동기 등 핵심부품 기술 자립화에 집중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날 산업부는 소재·부품 분야 핵심기술의 조기 확보와 대외 의존형 산업구조 탈피를 뒷받침하기 위한 산업기술 R&D 제도개선 내용을 발표했다.

산업부가 발표한 산업기술 R&D 제도개선 내용의 주요 골자는 △수요-공급기업 협력 기술개발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 △핵심기술 조기 확보를 위해 정책지정 등의 신속한 사업추진 방식 도입 △경쟁형 R&D 또는 복수지원 R&D 형태의 연구개발 방식으로 인한 연구방식 유연화 △도전적 연구개발 장려 및 행정 부담 완화 등이다.

한편 정부는 지난 8월 5일 발표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의 후속조치로, 과학기술혁신본부를 중심으로 범정부 차원의 R&D 경쟁력 강화 대책을 마련 중에 있으며, 이번 산업기술 R&D 제도개선 사항을 포함해 핵심 소재의 자립역량 확보를 위한 R&D 투자전략과 R&D 프로세스 혁신 등을 담아 오는 8월 말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