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선 전철화 밑그림 착수…4,875억 투입, 22년 완료

포항~동해 등 일부구간이 비전철로 계획됐던 동해선이 전 구간 전철화를 위한 밑그림 그리기에 들어갔다. 국토교통부는 포항~동해 전철화사업의 추진을 위해 24일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철도시설공단이 사업시행자로서, 총사업비 4,875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2년 공사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전철화사업’이란 디젤 기관차만 운행이 가능한 구간에 25kv 전기를 공급하는 전차선로 등을 설치해 전기차량이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을 말하며, 현재 동해선 구간은 일부구간만 전철 운행이 가능해 운영효율이 낮은 상황이지만, 이 사업이 완료되면 동해선 부산~강릉 전 구간에 전기철도 고속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2022년 포항~동해 구간이 개통되면 EMU 열차가 부산~강릉 6회, 동대구~강릉 5회 운행할 예정이며, 앞으로 남북철도 및 대륙철도 연계 기능도 기대할 수 있다.

한편 국토부 철도건설과 임종일 과장은 “이 사업이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사업으로 추진되는 만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사업관리에 철저를 기해 적기에 완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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