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혁신단 신설 등 3본부 1센터 9단 41팀(실)로 조직구조 바꿔 / 사회적가치실, 정책기획실 신설로 공공성 확보·정책연구기능 강화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은 혁신생태계 조성을 통한 주력산업 고도화 및 신산업 육성을 위해 8일자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석영철 KIAT 원장은 “혁신과 공공성 확보에 대한 내·외부의 수요에 대응하고 KIAT를 한 단계 도약시키기 위한 초석을 다지기 위해 취임 한 달만에 체계 정비를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개편에 따라 3본부 1센터 8단 38팀(실) 체제는 3본부 1센터 9단 41팀(실)로 바뀐다. 우선 기관의 비전 달성 및 정부 국정과제 이행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본부 구조를 재편한 것이 눈에 띈다.

기술혁신→기업성장→일자리 창출이라는 선순환 구조를 본부 구조에 반영해 ‘혁신성장본부-기업지원본부’ 순으로 배치했다.

혁신성장본부 내에는 기술사업화를 중심으로 관련 기능을 수행하는 단을 연계해 수혜기관 또는 기업이 패키지형으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준비했고, 기업지원본부 내에는 타깃군이 명확한 주요 산업·기업의 지원 기능을 집적해 기능간 시너지 효과를 유도했다.

주요 변화 중 하나는 규제혁신 지원 기능을 수행하는 ‘규제혁신단’을 신설한 것이다.

규제혁신 4+1법 개정 후 KIAT가 산업부, 중기부 등 2개 부처의 규제혁신 전담기관으로 지정되면서 규제혁신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단 규모의 조직이 필요해진 상황이었다.

규제혁신단에는 산업부의 산업융합 규제샌드박스와 중기부의 규제자유특구 업무를 지원하는 팀을 배치해 앞으로 다부처를 포괄하는 규제혁신 서포트타워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진흥원은 공공기관의 책무인 공공성 확보를 위해서도 노력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사회적 가치 업무를 총괄하는 본부 직속 부서로 ‘사회적가치실’을 신설하고, 일자리창출, 상생협력 및 지역발전, 안전및환경, 균등한기회, 윤리경영 등 5대 사회적 가치 영역에 대해 전략 수립부터 과제추진을 총괄 전담하게 된다.

각 사업단에는 사회적가치 분야별 특화팀을 지정해 전사적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 체계를 갖췄다.

이밖에 새롭게 부여받은 법정 기능에 대해서도 지원체계를 정비했다.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의거한 지역혁신지원센터 업무, 산업기술혁신법에 의거한 연구장비관리 전문기관 업무 등 기관의 법정 기능 추가에 따라 관련 팀이 신설됐다.

KIAT는 석영철 원장 취임 직후 경영혁신을 위한 ‘KIAT+(플러스)’ TF를 30일간 운영했으며, 이번 조직개편 역시 TF 논의의 결과물이다.

한편 석 원장은 “기관의 법정 업무가 대폭 늘었고, 사회적 가치 실현에 대한 기대치도 높아지는 등 KIAT의 역할이 매우 커졌다”며 “경영혁신, 조직혁신, 사업혁신을 통해 혁신 마인드를 내재화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